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문재인정부 마지막 국무총리 누구? 원혜영·김부겸·이태복 하마평

기사등록 : 2021-04-14 16: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靑, 국정-대선 동시 관리할 인사 검증에 심혈
원혜영 유력한 가운데 김영주·김영란도 물망

[세종=뉴스핌] 이동훈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에 이어 문재인정부 마지막 국무총리를 누가 맡을 지 정치권과 관가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1년이란 임기가 확실한 자리인데다 재보선 참패 이후 내년 대선까지 안정적인 국정을 이끌어야 한다는 점에서 정치인부터 지방자지단체장, 현직 관료까지 하마평이 무성하다. 특히 아직도 확실한 후보가 없다는 점에서 문재인정부 세번째 국무총리에 대한 관심이 모아진다.

14일 정계와 관계에 따르면 이르면 주말, 늦어도 내주 사임할 가능성이 비치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 후임자로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장관, 원혜영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유은혜 교육부장관겸 사회부총리, 최문순 강원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등이 거론되고 있다.

[세종=뉴스핌] 이동훈 기자 = 왼쪽부터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주 전 무역협회장, 원혜영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뉴스핌 DB] 2021.04.14 donglee@newspim.com

가장 유력한 후보는 김부겸 전 장관이다. 김 전 장관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차기 총리로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대구경북(TK) 출신이란 점이 가장 무기다. 문재인 정권이 배출한 이낙연, 정세균 총리는 전남과 전북이란 차이는 있지만 모두 호남 출신이다. 특히 내년 봄 치러질 대통령선거를 감안한다면 문 정부 마지막 총리는 TK 출신이 차지하기에 좋은 상황이란 지적이다.

경기도 부천시장을 두차례 역임하고 5선 국회의원을 지낸 원혜영 전 의원도 유력 후보 중의 하나다. 지방 행정과 정당인을 두루 거쳤다는 점에서 행정력이 기대된다는 평가다.

김영주 무역협회장도 유력 후보 중 하나다. 행정고시 17회 출신으로 관계에 입문한 김 전 협회장은 노무현 정부시절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수석비서관을 거쳐 국무조정실장, 산업자원부 장관을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2017년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두차례에 걸쳐 한국무역협회장을 맡았다. 김영주 전 협회장 역시 TK 출신이란 강점을 안고 있다.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도 논의된다. 김대중 정부에서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을 지냈으며 노동·재야운동의 대부라는 점이 부각되고 있다. 국무총리의 당면과제인 코로나19 방역을 맡기에도 적임으로 진단된다. 

여성 총리설도 꾸준히 나온다. 이 경우에는 이른바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청탁금지법의 구상자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과 윤은혜 사회부총리가 꼽힌다. 

현역 지자체장 가운데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최문순 강원지사 이름이 꾸준히 거론되고 잇다. 주로 '지역등권론' 차원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는 충청권과 강원권이 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충청권의 경우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충남 출신이란 점에서 후임 총리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이밖에 호남 출신으로는 박지원 현 국가정보원장 이름도 거론된다. 청와대는 내각부터 교체한 뒤 정 총리의 임명 제청을 받아 개각을 완료하고 이 후 총리 인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관가의 한 관계자는 "총리 선임은 전적으로 대통령의 판단이지만 지금으로선 하마평에 오른 사람 누가 돼도 이상하지 않을 것"이라며 "문재인정부 막바지 국정과 대선을 동시에 감안한 총리 인선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