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공연예술인 2700명, 이재명 지지 선언..."예술가들에게 기본소득 제공 높이 평가"

기사등록 : 2021-08-25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5일 열린캠프에서 지지 선언식 개최
김병욱 "공연예술계의 희망이 될 것"

[서울=뉴스핌] 김지현 기자 = 현장 공연예술인 2700명으로 구성된 예술인연대가 2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를 선언한다.

이 후보 캠프측 김병욱 직능본부장은 "예술가들이 코로나19로 많은 타격을 받았다"며 "이재명 후보는 성남시장을 거쳐 경기도지사를 역임하면서 꾸준하게 문화예술계를 지원해온 만큼 이 후보가 당선된다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연예술계의 희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장 공연예술인 2700명으로 구성된 예술인연대가 2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를 선언했다. 김병욱 이재명 캠프 직능본부장(오른쪽에서 다섯번째)을 비롯해 예술인연대 대표들이 이날 오후 12시 30분 서울 여의도 극동VIP빌딩 열린캠프 브리핑실에서 지지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재명 캠프 측 제공]

예술인연대는 이날 오후 12시 30분 이재명 후보 열린캠프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개 지지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권용만 예술인연대 대표는 "예술가들에게 기본소득을 제공함으로써 예술가의 삶의 질을 확보하고 예술가들의 생존권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문화 향유권에 대한 근본적인 정책을 제시하는 이 후보를 적극 지지한다"며 "그의 당선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지지 선언식에는 이 후보측 캠프에서 김병욱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김승원·유정주·홍정민 의원 등이 참석한다. 예술인연대에서는 권 대표를 비롯해 박재근 상명대 무용과 교수, 기국서 연극연출가, 김태균 전 노무현대통령 노제 감독 등 20여명의 현장 공연예술인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예술인연대는 향후 이재명 캠프와 정책협약을 진행하는 등 이 후보와 함께 계속 행보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공연예술인 2700명의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문 전문이다.

오늘 우리는 예술인기본소득 정책을 제시한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시 위해 모였습니다.

국가의 정책이란 국민을 향해야 합니다. 이 말은 국가의 주인인 국민이 정책의 수단이 아니라 정책이 보호하고 지켜야할 대상이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대한민국의 헌법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정신입니다.

이재명후보는 경기도와 성남에서 청년기본소득을 실천했습니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외면할 때 정치적 유, 불리를 따지지 않고 실천해낸 것입니다. 그의 기본소득 정책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그의 국정운영에 대한 철학이 국민을 향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재명 후보에게 지지를 선언함으로 그가 새롭게 주장하는 예술인기본소득정책에 힘을 실어주고자 우리 예술인들이 모였습니다. 예술인 기본소득은 예술인복지법에서 보호하지 못하는 많은 예술가들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예술인기본소득의 핵심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예술가는 정책의 수단이 아니라, 정책이 지향하는 목적이어야 한다!" 입니다. 예술창달이라는 실존하지 않는 목표를 추구하는 정책을 위한 정책이 아닌, 예술인에게 기본소득을 제공함으로서 예술가의 삶의 질을 확보하는 정책입니다. 예술정책도 다른 정책들처럼 국민을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예술이라는 직업에 종사하는 예술가도 국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예술을 향유하는 시민들 또한 국민이기 때문입니다. 예술인기본소득정책은 단순히 예술가들의 소득을 보장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예술가들의 생존권과 더불어 예술의 향유권에 대한 가장 근본적이고 확실한 대책입니다.

국가에 예술인이 많은 것은 국가의 힘이며 자산입니다. 전 세계를 리드하는 국가들이 예술에 대한 정책을 쏟아내는 가장 큰 이유는 예술가들을 지켜내기 위함입니다. 예술가는 잉여인간이 아닙니다. 예술가들이 없는 국가나 도시는 황량한 도시가 될 것은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언제까지 순수 예술에 종사하는 예술가들의 삶을 예술가들의 몫으로만 남겨둘 것입니까? 예술가들은 자신을 위해서 예술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것을 향유할 관객을 위해 예술을 합니다. 그 관객은 시민이자 국민이며 곧 대한민국입니다.

예술가들은 수단이 아닙니다. 예술가들의 삶을 국가가 책임지는 것이 선진국가의 예술정책입니다. 예술가들을 국민을 그리고 우리 대한민국을 향한 정책을 제시한 이재명후보와 그의 예술인기본소득에 전폭적인 지지를 선언합니다.

mine1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