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관영 "국민의당 대표, 당원이 결정·평가"…민주당 통합론 일축

기사등록 : 2017-08-09 11: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민의당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 인터뷰
"민주당 합당설, 국민의당 30명 이상 탈당해야 가능"
"현중 군산조선소 재가동 1년 가량 앞당기도록 노력할 것"

[뉴스핌=김신정·조세훈 기자] 국민의당 8·27 전당대회를 앞두고 말들이 많다. 대선 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의 당 대표 출마를 놓고 반대세력과 지지세력이 팽팽히 맞서면서 당내 갈등은 더욱 가열되는 양상이다. 정치권에선 국민의당이 분당 상황으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쏟아내고 있다.

국민의당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관영 의원(전북 군산)은 8일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당내 갈등상황에 대해 "이런 내홍은 전당대회가 끝난 후 잘 수습될 것"이라며 "중립적인 입장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당권주자들이 내놓은 미래비전 정책을 들어보고 당원이 현명하게 결정하고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당권주자들이 내놓은 정책이 눈에 띄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선 "지향하는 바와 가치노선에 대해선 이미 내놨기 때문에 후보자간 차별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과연 어떤게 우리당과 적합한지를 논쟁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마디로 당내 활발한 토론과 경쟁은 정당을 건강하게 만드는 지름길이라는 얘기다.

정치권 안팎에서 나오는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과의 합당 가능성에 대해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알축했다.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사진=이형석 사진기자>

김 의원은 "지난해 총선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며 "국민들이 총선을 통해 정치 지형을 새로 만들었는데 기본적으로 만든 지형을 그대로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호남지역 기반의 정당 정체성을 확립시켜야 한다는 얘기로도 해석된다.

그는 "민주당(입장)에선 국민의당에서 30명 이상이 탈당해서 오지않는 한 의미가 없다"며 "국민의당은 비례대표만 14명인데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바른정당과의 연대설에 대해선 "지금 어떤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긴 곤란하다"며 "당원들이 선택해준 분이 자기가 얘기한 미래비전 실천할 건데 적어도 그 기간엔 일관성있게 밀고나갈 수 있도록 당에서 도울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의 태생은 양극단 정치를 지양하고 제3의 생산적인 중도 정당을 지향하는 가치를 가지고 출발했다"며 "이번 전당대회는 국민의당이 신뢰를 회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무엇보다 이유미씨 '제보조작'사건으로 침체된 당 분위기로 자칫 잠잠할 뻔 했던 전당대회가 관심사로 떠오른 것은 당에 긍정적인 영향이라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지난 7월 말 검찰 수사가 마무리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 특혜 취업 의혹 제보 조작사건에 대해서도 조심스레 말문을 열었다. 이 사건은 국민의당 지지율을 떨어뜨리는 등 당내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김 의원은 당시 국민의당 내 진상조사단장을 맡았다. 김 의원은 "이번 조작사건을 거치면서 국민에게 죄송하다는 생각들었고, 진상조사단장으로 있으면서 검증시스템을 더 강화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준용씨의 특혜취업 의혹에 대한 특검 수사에 대해선 목소리를 높였다. "그 사실이 허위라는 게 밝혀지려면 그 취업특혜 본질에 대해 수사해야한다"며 "그러나 그 사건이 대통령과 대통령 아들 관련이기에 검찰의 독립 수사가 어렵고 특검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취지에는 동의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지역구인 전북 군산의 경기 악화에 대해서도 말을 꺼냈다. 최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선박 경기 악화로 조업을 중단했고 GM대우 군산공장도 가동중단설도 나오고 상태다. 

김 의원은 "지역구 의원으로 자책감을 느끼고 지역구 시민에게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경우 경영진에서 2019년부터 가동하겠다고 말했는데 저는 1년 정도 재가동 시기 앞당기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M대우 군산공장에 대해선 "군산 생산 물량이 유럽 수출 품목인데 유럽수출이 중단되면서 생산량이 급격히 감소했다"며 "하청업체 연계 산업체 규모를 생각해보면 피해가 대단히 크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전체적인 산업 흐름을 막을 수는 없어 대체산업으로 군산이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모색하고 있다"며 "지난해부터 새만금 지역에 복합리조트를 유치해야겠다고 해 법안을 냈다. 문재인 정부가 새만금 사업에 관심 있다고 했는데 복합리조트가 긍정적 검토돼 이 법이 올해 통과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지역구 챙기기에 열심인 김 의원은 상임위원회(정무위원회) 활동도 활발하다.

그는 특히 최근 금융산업의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다. 김 의원은 "카카오뱅크 출시 등으로 금융업계에선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며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은산분리 법안을 내놨는데 지금 민주당 반대로 통과가 안돼 이번 정기 국회에서 통과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헌법개정 특별위원회 제1소위위원회 위원장도 맡고 있는 김 의원은 "대통령의 제왕적 대통령제를 고쳐서 권한 분산된 형태의 정부형태를 만드는게 필요하다"며 "이번만큼 여야가 합의해서 헌법 개정 이뤄내고 특히 선거제도도 개혁돼 정치가 한단계 발전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조세훈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