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캐쥬얼 동영상, '텔레비' 출시...'약정없고 채널 간소화'

기사등록 : 2017-09-19 13: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KT스카이라이프, OTT 신사업 진출.
샤오미 '미박스'·구글 '누구' OS 탑재

[ 뉴스핌=성상우 기자 ] KT스카이라이프(대표 이남기, 스카이라이프)가 신규 인터넷 동영상(OTT)서비스로 2030(2~30대) 소비자층 공략에 나선다. 장기 약정이 필요없고 야외에서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캐쥬얼 OTT' 서비스를 바탕으로 최근 주요 고객층으로 부상중인 '혼족(1인 가구)'을 흡수한다는 방침이다.

스카이라이프는 19일 서울 상암동 본사에서 신규 OTT 서비스 '텔레비(TELEBEE)' 출시 행사를 열고 향후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남기 사장은 "기존 유료방송 서비스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불만을 느꼈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데 집중했다"며 "의무 약정 및 위약금 폐지와 채널 간소화를 대안으로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신규 서비스 텔레비는 기존 유료방송 수신 셋톱박스를 샤오미의 '미박스'로 대체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들을 인터넷망을 통해 수신하는 TV기반 OTT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스카이라이프는 신사업에 진출한다. 그동안 위성방송 수신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했던 스카이라이프는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진 OTT 시장을 미래 먹거리로 삼은 것. 

텔레비는 철저히 20~30대의 혼족(1인가구)을 타겟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연단위로 약정을 해야만 가입할 수 있었던 기존 가입자 유치 방식을 과감하게 버렸다. 이에 일정량의 채널을 패키지로 구매해야했던 방식도 함께 없어졌다.

이용자는 본인의 취향대로 채널을 선택할 수 있다. 지상파·종편 등 8개 채널의 기본팩을 월 3300원에 이용할 수 있고 영화·연예오락·스포츠 등 장르별 약 30여개 채널 중에서 추가로 개별채널을 선택할 수 있다. 채널 당 이용료 550원이며 요금은 월 단위로 부과된다.

약정이 없기 때문에 서비스 해지 시 위약금도 당연히 없다. 합리적인 가격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젊은 층 혼족들의 생활 패턴에 부합하는 요금 부과 방식이라는 평가다.

서비스 이용 편이성도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했다. 셋톱박스를 무게 176g, 가로·세로 10cm로 한 손에 들어오는 샤오미의 '미박스'로 대체함으로써 '휴대할 수 있는 셋톱박스'를 실현했다. 무선 인터넷이 연결되는 곳이라면 어디든 이 셋톱박스를 갖고 다니면서 TV와 연결, 다양한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했다. 셋톱박스인 미박스의 가격은 8만 9000원이다.

이용자 측면에서 TV 서비스 이용에 따르던 공간적 제약이 없어졌다. 예를 들어, 가정 뿐만 아니라 지인의 집 또는 커피숍 등 외부 타 장소의 TV에 HDMI 단자만 연결하면 본인이 시청하던 텔레비 콘텐츠를 이어서 시청할 수 있다. 빔 프로젝터에 연결하고 스마트폰 테더링을 통해 인터넷망을 사용하면 야외에서도 자유로운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KT스카이라이프가 신규서비스 '텔레비' 론칭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KT스카이라이프>

이번 서비스는 글로벌 기업들과의 합작으로 탄생했다. 중국 샤오미의 '미박스'에 구글의 운영체제(OS)인 '누가'를 탑재하고, 스카이라이프의 독자개발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적용했다.

내년부터 인공지능(AI) 기능도 적용될 전망이다. 현재 구글에서 진행 중인 AI 시스템 '구글 어시스턴트' 의 한국어 버전 개발이 완료되면 별도 기기 구매 없이도 자동으로 '누구 OS'에 적용된다는 설명이다. 스카이라이프 측은 자동 업데이트 시기를 내년 1분기로 예상했다.

기존 서비스와의 자기시장잠식 우려에 대해선 "신시장 공략의 의미가 더 크다"며 일축했다. 위성방송 서비스의 특성과 최근 영상 콘텐츠 이용 트렌드를 감안하면 2030 및 1인가구 이용자는 스카이라이프의 취약 영역이었기 때문에 자기시장잠식의 여지가 적다는 설명이다.

이번 서비스 출시를 통해 스카이라이프는 OTT라는 신사업 영역과 2030 '혼족'이라는 타겟 이용자층을 명확히 했다. 이들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2020년까지 7800억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OTT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각오다. 약정 방식 폐지 및 휴대 가능한 셋톱박스 등 기존에 없었던 참신성이 기존 OTT 시장에서 어떤 파급력을 낼지 업계는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이 사장은 "이번 서비스는 종합미디어기업으로서 스카이라이프의 새로운 도전"이라며 "서비스를 OTT 플랫폼으로 확장시키고 국내 유료방송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