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영상] 남준우 삼성重 사장 "올해 82억 달러 수주"

기사등록 : 2018-01-16 15: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LNG선 등 수주 늘어 수익성 개선 기대
"차별화 된 수주 경쟁력" 해양플랜트 분야 자신감 피력

[뉴스핌=심지혜 기자]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은 16일 “올해 수주 목표 82억불을 반드시 달성, 내년에는 흑자 전환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남 사장은 이날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하며 "내년에는 매출이 7조원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2015~2016년 선박 발주량 급감에 따른 수주절벽의 여파로 올해 연 매출이 5조1000억원으로 감소하고 약 2400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그럼에도 남 사장은 흑자 전환에 자신감을 보이며, 그 배경으로 ▲수주 실적 개선에 따른 매출 증가와 그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 ▲고부가가치 특수선 수주 증가에 따른 수익성 개선 ▲해양플랜트 분야의 독보적인 경쟁력 ▲인력 구조조정을 비롯한 자구노력 지속 등을 강조했다. 

남 사장은 "LNG선과 셔틀탱커 등 적정 이익 확보가 가능한 선종의 수주가 늘어나면서 수익성도 개선될 것"이라며 "수주량이 늘어나는 것 뿐 아니라 수주의 질도 높아질 것"이라고 자부했다. 

또한 "내년부터 적용되는 선박평형수 규제와 2020년에 적용되는 황산화물 규제가 앞으로 대규모 선박발주를 이끌어 내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선령(船齡) 15년 이상의 선박은 선박 평형수와 황산화물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추가 장치를 장착하기 보다 폐선(廢船)하고 신규로 발주하는 게 선주들에게 경제적이라는 분석이다. 

남 사장은 "노후 선박이 현재 선대의 절반에 달하기 때문에 발주는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남 사장은 해양플랜트 시장이 살아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중공업이 보유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주 우위를 차지하겠다고 선언했다. 

국내 경쟁사의 2배 규모인 1100여명 해양플랜트 설계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 2011년 쉘(Shell)의 프렐류드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설비(FLNG)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지난 7년간 7건의 대형 해양공사를 연속적으로 수행한 점은 삼성중공업 만의 강점이다.  

남 사장은 "삼성중공업이 향후 해양플랜트 발주가 증가할 북해와 서아프리카, 호주 지역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도 차별화 요소"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남 사장은 "지난 연말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통해 임원수와 조직을 기존보다 30% 축소함으로써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했다"면서 "외부 여건이 개선된다고 해서 안주하지 않고 올해도 휴직, 임금 반납 등 시황에 기반한 노력을 지속하겠다"면서 위기 극복의 의지를 보였다. 

 

[뉴스핌 Newspim] 심지혜 기자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