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영상] 고성 오간 국회의장·3당 원내대표 '개헌' 회동..."팽팽한 신경전만 오갔다"

기사등록 : 2018-03-19 17: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최상수 기자] 청와대발 개헌안이 20일 공개될 예정인 가운데, 국회 차원의 개헌안 합의에 대한 여야의 갈등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어 '접점 찾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청와대발 개헌안이 공개된 이후 오는 26일 발의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회는 일주일 정도 시간을 벌었다. 여야가 어떤 방식으로 깊어진 갈등의 골을 풀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세균 국회 의장과 우원식·김성태·김동철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19일 오전 국회에서 정례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정 의장은 여야 간 합의를 통한 개헌안 도출을 촉구했으나, 이 자리에서도 여야 간 갈등은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결국 여야 대표들은 개헌 논의를 위한 차기 일정도 잡지 못한 채 자리를 떠났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금이라도 빨리 논의를 시작하자"며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는 국회가 결론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한 것 아니겠나. 거기에 지나친 비난을 가하기보다 국회가 먼저 할 일을 해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지난 1년 수개월 동안 개헌 논의를 해왔고 개헌 논의를 시작한 지 10개월 되던 때에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개헌을 촉구하기도 했다"며 "(야당이) 협상과정에서 시기를 논의하자고 하면 내용을 얘기하자고 하고 내용을 본격적으로 얘기하자 하면 협상 시작 조건을 붙여서 조건이 이행되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해서 여기까지 막혀온 것 아니겠나"고 지적했다.

반면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와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된 국정조사 요구를 줄기차게 제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개헌 논의는 개헌 논의대로 가져가고 민생과 경제 파탄에 대한 우려, 논의는 국회가 상시적으로 이뤄져야함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대한민국 국회의 모든 업무를 마비시켜버리고 대통령 개헌안 발의일은 21일에서 26일로 연장해놓고 거기 맞춰달라고 한다. 이런 국회는 국민을 기만하는 국회고 민주당의 이런 방식은 파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야당이 국정조사를 하자고 하면 여당이 국정조사에 응하는 게 도리"라며 "국정감사·조사법에 4분의 1이면 국정조사를 요구할 수 있게 돼있다. 책임 있는 여당이라면 '야당 주장이 옳은지 아닌지 확인해서 한번 해보자'라고 나와야하는데, 오로지 개헌안만 하자고 하면 개헌안 말고 산적한 현안은 없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뉴스핌 Newspim] 최상수 기자 (kilroy0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