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영상

[영상] 음성으로 자율주행차 불러 목적지 간다...자율주행 시장 문열어

기사등록 : 2018-07-19 15: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내 중소기업 전기차에 인공지능SW탑재
스마트폰 호출 차량 탑승
ETRI 연구성과...정밀 맵기반 운행, 오차범위 10cm

[서울=뉴스핌] 김영섭 기자 = 국내 연구진이 스마트폰으로 운전자 없는 자동차를 부르고 탑승해 자율주행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호출자가 모바일을 통해 차량 내 탑승자가 없는 빈 차를 불러 자율주행을 하는 사례는 처음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출발지와 목적지를 스마트폰에 입력한 후, 스마트폰 음성인식 앱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부르면 호출자의 위치로 다가온 뒤 목적지로 출발케 해주는 레벨 3∼4 수준의 자율주행차 핵심 기술을 개발, 시연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레벨 4(Level 4)’는 미국 미국자동차기술학회(SAE)가 정의한 총 5단계 중 4번째 단계로, 고도 자율주행으로 주변 환경에 관계없이 운전자 제어가 필요 없는 단계를 말한다. ‘레벨 3’은 비정상적 상황발생시 운전자가 개입하는 단계다. 

특히 이번 연구는 국내 전기차 생산기업인 ㈜아이티엔지니어링 제품에 저가의 영상 센서와 라이다(Lidar) 센서를 장착하고 국내 개발 자율주행 인공지능 소프트웨어(SW)를 탑재해 시연에 성공, 자율주행차 시장의 문을 활짝 열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연구진이 개발에 성공한 핵심 기술은 자율주행차가 도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밀지도(맵)를 자동으로 만들고 업데이트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자율주행차가 센서 정보와 정밀지도를 기반으로 주변 도로상황 인식을 통해 운행될 뿐만 아니라 인식된 결과를 사용해 정밀하게 지도를 갱신(更新)하는 기술까지 갖췄다고 ETRI는 설명했다. 오차범위 또한 10cm 이내로 세계적 수준이다.

아울러 연구진은 전력이 부족한 소형 전기차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실현하기 위해 차량 제어 및 상황 판단 알고리즘은 물론 차량의 위치, 신호등, 장애물, 보행자, 차종인식 등 자율주행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SW를 최적화했다고 말했다.

이로써 노트북 두 대 소비전력인 100와트(W) 이하로도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구동하는데 성공했다. 

음성으로 자율주행차 불러 목적지 간다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관계자는 “정밀 맵 기반 자율주행이야 말로 출발지에서 목적지간 자유로운 개인 이동 및 물류, 수송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례로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자율주행서비스로 다가가는 핵심기술”이라고 평가했다. 

ETRI 연구진은 현재 딥 러닝 기술을 적용한 자율주행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알고리즘의 성능향상 및 안정화, 최적화 작업을 계속 연구 중이다.

향후 카메라, 라이다 센서 등에서 얻은 도로의 특징과 실시간 교통 정보 등 그 동안의 연구과정을 통해 수집한 빅데이터를 무인자율주행 관련 연구를 하는 대학과 기업 등에 개방할 계획이다. 

 

kimy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