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주요뉴스전국

더불어민주당 '가덕신공항 건설' 힘싣는다

기사등록 :2021-01-21 17:07

[부산=뉴스핌] 남경문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등 당 지도부와 '두뇌집단(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관계자들이 21일 부산을 찾아 가덕신공항 추진에 힘을 보탰다.

전날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가 예상되는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가덕신공항 예정지에서 선상 브리핑을 한 데 이어 이날 또다시 당지도부가 가덕신공항 예정지를 찾은 것은 변화하고 있는 부산지역의 민심을 다잡아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부산=뉴스핌] 남경문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1일 3시20분 부산 연제구에 위치한 부산시당에서 열린 전국 순회 정책 엑스포 in 부산 – 부산의 비전을 제안한다 행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1.21 news2349@newspim.com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과 부산시당은 21일 오후 3시20분 연제구 연산교차로 시당에서 '전국 순회 정책 엑스포 in 부산 – 부산의 비전을 제안한다'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국 17개 시도를 순회하는 정책 엑스포 일정 중 첫 번째 일정이다.

이 자리에는 이낙연 대표와 홍익표 민주연구원장, 우원식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재호 부산시당 위원장과 최인호 수석 대변인, 김해영 오륙도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또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김영춘, 박인영 예비후보도 함께했다.

이 대표는 행사에 앞서 오후 1시 30분부터 강서구 가덕신공항 예정지 현장을 찾아 부산시로부터 브리핑을 들은 뒤 관련 법안을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시키고, 가덕신공항을 조속 건설하도록 강력한 추진 의지를 밝혔다.

이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오늘이 마침 공수처 출범 날이다"라고 운을 뗀 뒤 "역대 정부가 하지 못했던 심지어 민주당이 배출한 노무현, 김대중도 못 했던 검찰 개혁 국정원 개혁, 공수처 출범이 문재인 정부에서 이루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수처가 출범하는 날 정책 엑스포가 부산에서 열리게 된 것은 우연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김대중, 노무현은 정당이라는 것은 정쟁이나 계파가 아니라 정책 비전 경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 노력에 일환으로 정책 엑스포가 열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뉴스핌] 남경문 기자 =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박인영 전 부산시의회 의장(맨 왼쪽),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21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전국 순회 정책 엑스포 in 부산 – 부산의 비전을 제안한다 행사에 참석해 이낙연 대표의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2021.01.21 news2349@newspim.com

이어 "신항은 이미 조성되어 있고, 철도는 중부내륙 철도가 예타 면제가 되어 있기에 속도를 낼 수 있다. 남은 것은 공항인데 가덕신공항이야말로 부울경 미래라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이번 전국순회 정책엑스포 in 부산 '부산의 비전을 제안한다' 행사에서는 김해영(연제구 지역위원장, 전 최고위원) 오륙도연구소장이 좌장을 맡았다.

이어서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부산 신공항과 지역경제 효과'에 대해,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이 '부산 신항과 가덕신공항을 연계한 글로벌 물류 허브 조성방향'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 뒤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토론자로는 이갑준 부산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과 김율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교수,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 박동욱 민주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나섰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