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주요뉴스스포츠

[뉴스핌 골프 클리닉] '괴짜 골퍼' 디섐보로 본 최고의 식단은?

기사등록 :2021-02-01 06:30

2020년 7월 6일,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의 디트로이트골프클럽에서 끝난 PGA투어 로켓 모기지 클래식에서 브라이언 디섐보(27·미국)가 우승을 차지했다. '필드 위의 과학자', '괴짜 골퍼'로 불리는 그의 이번 우승은 남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벌크업' 후 첫 우승이라는 점이다.

1년전의 브라이언 디섐보. [사진= 로이터 뉴스핌]
몸무게를 20kg 가량 불린 디섐보. [사진= 로이터 뉴스핌]

작년 시즌 몸무게가 90kg였던 디섐보는 올 시즌 몸무게를 20kg 가까이 불리는 '실험'을 했다. 그의 이론은 거리를 늘리기 위해선 스윙 스피드를 높여야 하고, 스피드를 높이려면 체중을 늘려야 한다는 것이었는데, 디섐보는 이번 결과를 통해 그의 이론이 맞았음을 증명했다.

이 결과에서 나타나듯 평소 식습관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 수 있다.

신체가 높은 강도의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소를 얻으려면 건강하고 구조화된 식단이 필요하다. 식단의 종류는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에, 운동선수들이 따라야 할 최고의 식단이 무엇인지 선뜻 답하기란 불가능하다.

하지만 운동선수들이 따라야 할 최고의 식이 요법에 관해 이야기할 때,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혹독한 식이 요법'을 뜻하지는 않는다.

'혹독한 식단'은 오히려 몸에 해롭다. 모든 운동선수는 적절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한다.
운동선수에게 가장 건강하고 좋은 식단은 다음을 포함해야 한다.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아예 제외한 식단이 많으나. 이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다. 운동할 때 가장 빨리 연소해 에너지로 변환되며 단백질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정확한 양의 단백질

단백질은 운동하거나 하지 않는 사람 모두에게 중요한 영양소이다. 그러나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단백질이 근육을 단련해주고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주기 때문이다.

▲ 지방

지방 또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다. 그중 불포화, 천연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 좋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체중 감량, 근육 강화, 체형 유지에 도움이 되는 식품도 많다.

▲ 비타민

과일이나 채소에서 얻는 비타민은 양호한 건강 상태와 외모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다양한 음식 군 중 섭취하면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다.

▲고기

양고기나 돼지고기에는 몸에 해로운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해야 한다는 것은 이제는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적당히 섭취하는 것은 괜찮다. 필요 이상으로 먹지 않게만 주의하도록 하자.

▲ 생선

흰 살 생선이나 등 푸른 생선 어느 것이든 좋다. 하지만 건 생선이나 통조림 생선에는 보존을 위한 화학물질이나 지방, 특히 포화지방이 들어 있으니 피해야 한다.

▲ 지방

되도록 아침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침에 먹는 지방은 온종일 연소해 하루 동안 필요한 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물론 여기에 물이나 이온 음료를 잊지 말고 꾸준히 마셔야 한다. 수분은 몸의 유지에 꽤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체중 감량을 위한 하루 다섯 끼 식사법
하루에 정해진 시간에 삼시 새 끼를 모두 먹는 것 또한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음식을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섭취하게 되면 세 끼를 먹을 때보다 신진대사 속도가 빨라진다. 이는 우리 몸이 식사를 처리하기 위한 소화활동을 계속 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체중 감량을 위한 하루 다섯 끼 식사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한 식사에 접시를 최소 3등분으로 나누는 것도 요령이다. 3등분 중 가장 큰 부분에는 비타민을, 다음으로 큰 부분에는 단백질, 마지막 부분은 탄수화물 위주로 채워보자. 탄수화물이 가득한 음식에는 곡물, 견과류, 콩류 등이 있다. / 조예린 하남유나이티드병원 영양사

조예린 영양사는 가천대 특수치료대학원에 재학중이며, 현재는 하남유나이티드병원에서 직원 및 환자들의 식단을 책임지고 있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