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산업

포스코인터, BGF리테일과 '편의점 CU' 해외진출 협업

기사등록 :2021-10-21 16:00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한 해외 판매망 선점
현지 신규 자산 연계한 비즈니스 창출 기회도

[서울=뉴스핌] 박지혜 기자 =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1일 편의점 브랜드 CU를 보유한 BGF리테일과 해외 리테일사업 공동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해외 시장 분석, 타겟 국가와 현지 파트너사 선정 등 해외 진출 전략을 함께 수립한다. 현지 파트너들과 함께 공동투자를 모색할 계획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 CI.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향후 사업 진출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해상, 내륙운송 등 물류 업무 및 대체 단백질과 밀키트 등 상품 공급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BGF 리테일은 CU 브랜드 적용 전략 수립, 상품 기획, 운영 지원 등을 맡는다.

양사는 BGF리테일의 사업 운영 노하우와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 판매망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나아가 현지 신규 자산과 연계한 다양한 비즈니스 창출 기회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BGF리테일은 국내 1만 6000여 개 점포를 보유한 편의점 브랜드 CU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7월 몽골 칭키스칸 국제공항에 업계 단독으로 입점하는 등 몽골,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CU는 K-푸드, K-콘텐츠를 활용한 한국형 편의점으로 이미 몽골에서는 140개 매장을 돌파하고 말레이시아에서도 올해 4월 쿠알라룸푸르 매장을 오픈했다. 현지 CU 오프라인 연계 딜리버리 등 e-커머스 플랫폼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주시보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은 "편의점 리테일 사업은 식료품뿐 아니라 식량, 물류, 소재, 시스템 등 다양한 사업분야로 연계 확장 가능한 종합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이번 업무 협약을 바탕으로 기존 BGF리테일이 진출하지 못했던 새로운 해외 시장을 공동 개척하며 글로벌 리테일 사업에 회사가 진출하는데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wisdo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