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전국

수원시, 공직자 대상 '2022년 공정무역 교육' 실시

기사등록 :2022-06-23 19:52

[수원=뉴스핌] 순정우 기자 = 경기 수원시가 23일 시청 대강당에서 공직자를 대상으로 '공정무역 교육'을 했다.

23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2022년 공정무역 교육' 현장 [사진=수원시] 2022.06.23 jungwoo@newspim.com

'나와 이웃이 함께 만드는! 공정무역'을 주제로 강연한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 전지윤 이사(성공회대학교 구로마을대학 교수)는 △공정무역의 정의·역사 △공정무역의 원칙·특징 △공정무역으로 인한 변화 △공정무역마을 등에 관해 설명했다.

공정무역은 선진국과 저개발국 간 불공정 무역구조로 인해 발생하는 부의 편중, 환경파괴, 노동력 착취, 인권침해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개발국 생산자에게 유리한 무역조건을 제공하는 무역 형태를 말한다. 저개발국 생산자의 권리를 보호하며 지속가능한발전을 지향하는 무역형태다.

전지윤 이사는 구로구와 성공회대 공정무역마을운동 협력 사례를 소개하고, "대학의 주요 역할 중 하나인 교육을 매개로 지역주민들이 공정무역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와 다양한 기회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2019년 10월 '공정무역도시 추진'을 선언하고, 공정무역 마을 운동을 시작했다. 이후 공정무역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수원공정무역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공정무역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20년 10월에는 국내 10번째 공정무역 도시로 인증받았고, 현재 재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jungw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