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지자체

이병철 김제시의원 "조사료 가격 상승 대응책 마련하라"

기사등록 :2022-11-24 11: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주택 의원 "내구연한 도래한 농기계 매각 지역 농업인에게 우선 배려해야"

[김제=뉴스핌] 이백수 기자 = 전북 김제시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가 오는 25일까지 김제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중인 가운데 5일차 일정을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감사는 농업정책과, 보건위생과, 건강증진과, 치매재활과, 먹거리활력과, 축산진흥과, 농촌지원과, 기술보급과, 시립도서관, 벽골제아리랑 사업소 등 10개 부서 소관 사무에 대해 실시했다.

이병철 의원[사진=김제시의회]2022.11.24 lbs0964@newspim.com

▲이정자 의원은 "14개 시군 중 김제시의 자살율, 고독사가 매우 높은 수준인데 자살예방캠페인 등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해 달라"며 "유관부서와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관련 신규사업도 발굴 추진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병철 의원은 "조사료 가격의 상승으로 동계 조사료 재배면적이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농가 및 경영체가 재배와 수확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미리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요청했다.

▲서백현 의원은 "농기계 구입은 농업정책과에서, 임대는 농촌지원과에서 구분하여 사업을 하고 있는 형태인데 농업부분 전반적인 지원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주관부서를 일원화하는 방향을 검토해보라"며 "향후 조직개편시 부서간 협의를 통해 조율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주택 의원은 "농기계 내구연한 도래이후 매각 추진시 지역 농업인들에게 우선적으로 매각될 수 있도록 해주시고 농기계 공매 관련 세부 내용을 적극 홍보하여 농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농기계 활용도도 높일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김주택 의원[사진=김제시의회]2022.11.24 lbs0964@newspim.com

▲김승일 의원은 "쌀가격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는데 전남 영암군과 인천시의 사례를 참고하여 신곡과 구곡 수매시 행정예산을 별도로 분리지원하는 등 쌀가격 안정화에 효율적인 방안을 수립해달라"며  "또한 지평선몰 앞에서 판매되었던 '지평선'막걸리의 원재료가 수입산 쌀인 것을 확인했는데 이를 김제쌀로 대체하거나 제재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적했다.

▲황배연 의원은 "고향사랑기부제 시행과 관련하여 우리시의 대표 특산품으로 구성된 '지평선 명품선물세트'를 답례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관부서와 적극 협력해 추진해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주상현 의원은 "농어촌민박의 운영 개수가 도내 최하위인데 농어촌민박 이용은 지역특색을 느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지평선축제와 연계하면 농촌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므로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주상현 의원[사진=김제시의회]2022.11.24 lbs0964@newspim.com

▲양운엽 의원은 "밀산업 밸리화 시법단지 조성사업과 관련, 제분시설 설치 등 사업의 완성도를 위해서는 각종 대내외 여건으로 인한 사업비용 증가가 예상되니 중앙부처에 사업비 증액을 요청하여 부실하게 추진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최승선 의원은 "연 1000만원 미만 소득 농업인이 50%이상에 달하는 김제시 농업인들을 배려하여 농기계임대사업소 예산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농번기에 중소농들이 임대대기로 인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예산을 확보하여 임대농기계 확충에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오승경 의원은 "고령층과 취약계층의 이용이 많은 보건지소에 노인건강케어를 위한 물리치료 기구 등 장비 구비를 더욱 확대하여 간단한 치료가 가능하며 지역 건강증진 거점으로 기능하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문순자 의원은 "방역 예방백신 지원시 일방적인 조달약품 지원이 아니라 협회와 협의하여 농가가 선호하는 효과가 좋으며 가축의 스트레스도 덜한 약품을 수급하여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전수관 의원은 "시립도서관 프로그램 운영과 사업추진에 주민자치회, 주민간담회 등을 통해 건립단계에서부터 이용주민의 의견반영과 참여가 바탕이 된 울산 남외 어린이 도서관의 사례를 참고하라"고 제안했다.

오승경 의원[사진=김제시의회] 2022.11.24 lbs0964@newspim.com

lbs096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