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산업

포스코,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실천

기사등록 :2022-11-24 18: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산업 생태계 조성하고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포스코는 새로운 경영이념인 '기업시민'을 실천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포스코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생산하는 글로벌 철강 기업으로 지난 1968년 4월 1일 산업화라는 국가적 사명을 안고 제철보국 이념 하에 설립됐다.

지난 6월 포스코 마케팅본부가 국내 고객사를 대상으로 기업시민 실천 프로그램인 '점프(JUMP)'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포스코]

국내 최초의 일관제철소로 지난 50년간 성장을 거듭한 포스코는 2018년 새로운 경영이념으로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선포했다.

포스코는 경제적 이윤창출을 넘어 사회발전에 기여하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여 더 큰 기업가치를 창출해 신뢰와 존경받는 100년 기업으로 발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비즈니스 파트너와 윈윈(Win-Win) 할 수 있는 공생가치를 창출해 강건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사회공동체 일원으로 사회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여기에 신뢰와 창의의 조직문화를 통해 임직원이 행복하고 보람 있는 회사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포스코는 매일의 삶 속에서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모든 경영활동의 준거로 기업시민을 내재화하고 체질화해 조직 문화로 정착해 나가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업시민이란 기업에 시민이라는 인격을 부여한 것으로 현대시민처럼 자발적으로 사회발전을 위해 공존과 공생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주체를 의미한다.

기업시민 경영이념의 핵심은 회사가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바탕으로 경제활동의 주체로 이윤 창출의 역할에 머물지 않고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창출이 선순환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사회와 조화를 통해 성장하고 더 큰 기업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 공감하면서 공존, 공생의 가치를 만들어 가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포스코는 기업시민 경영이념 확산과 내재화 노력의 일환으로 2019년 7월 '기업시민헌장'을 제정했다.

기업시민헌장은 포스코 기업문화의 근간이자 의사결정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이자 임직원으로서 항상 마음에 새겨야 하는 실천원칙들을 담고 있다.

기업시민헌장에 담긴 실천원칙에는 '환경보호, 강건한 산업 생태계 조성, 안전, 다양성 포용' 등 ESG의 핵심 이슈들을 포함하고 있다.

기업시민헌장의 원칙들을 잘 실천하면 자연스럽게 ESG 성과가 창출되는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다.

실제 기업시민에 기반한 활동들은 ESG 영역과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 포스코는 기업시민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중점 추진 활동 테마를 정해 기업시민 5대 브랜드를 마련하고 창출된 성과에 대해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시민 5대 브랜드는 시그니처 브랜드인 ▲Green With POSCO(함께 환경을 지키는 회사)를 중심으로 ▲Together With POSCO(함께 거래하고 싶은 회사) ▲ Challenge With POSCO(함께 성장하고 싶은 회사) ▲Life With POSCO(함께 미래를 만드는 회사) ▲Community With POSCO(지역과 함께 하는 회사)로 구성된다.

브랜드별 활동 테마는 기후변화 대응, 협력사 동반성장 및 벤처육성, 지역사회 기여 등으로 이들 활동들은 ESG 성과에 직결된다.

포스코는 지난해 고객사 지원 종합 프로그램인 'JUMP' 프로그램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기존 운영하던 고객지원 제도를 확대해 ▲기술지원 ▲전문지식 공유 ▲인프라 공유 ▲해외네트워크 지원 ▲브랜드 쉐어링 등 총 5개의 큰 카테고리 안에서 고객사들이 더욱 쉽게 필요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개편했다.

또한 포스코그룹 통합 비즈니스 웹사이트인 '스틸앤닷컴'에도 JUMP 프로그램 전용 페이지를 마련해 고객사들이 'JUMP' 지원 제도에 대한 내용을 알기 쉽게 안내하고 있으며 신청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어 접근성과 편리성도 높였다.

orig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