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증권·금융

[보험테크] 찬바람 불 땐 심장질환 조심…DIY 보험으로 대비하세요

기사등록 :2023-01-24 0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겨울철 기온 내려가면 허혈성심장질환 발생 위험↑
손보사의 허혈성심장질환 보장 상품 인기
내가 직접 만드는 DIY로 저렴하게 심장질환 보장

뉴스핌 월간 안다 2023년 1월호에 실려 기출고된 기사입니다.

[서울=뉴스핌] 이은혜 기자=겨울철 기온이 내려가고 실내외 온도 차가 벌어지면서 허혈성심장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허혈성심장질환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져 심장근육 일부에 혈액 공급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질환으로 협심증, 심근경색증 및 돌연사를 모두 포함하며 전 세계 10대 사망원인 1위, 국내에서는 2위로 꼽힌다.

서울대 의대에 따르면 국내 성인 남성의 3분의 1은 심근경색, 뇌출혈, 뇌경색 등 심뇌혈관질환으로 사망하며 이 두 질환이 급속하게 증가하는 시기가 바로 40~50대다. 또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상위 10대 사망원인 중 심장질환은 3만1569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난 2015~2019년 5년간 허혈성심장질환의 건강보험 진료현황을 살펴본 결과 2019년 허혈성심장질환 환자는 94만명에 달했으며, 진료비는 1조6000억원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통상 하루 평균기온과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반비례 관계를 보인다. 스테판 에이지월 노르웨이 오슬로대학병원 임상의학연구소 교수는 올해 8월 유럽심장학회 연례회의에서 "기온이 약 10도 떨어지면 허혈성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 가능성이 22% 증가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다가올 한파로 겨울철 대표 위험 질환으로 꼽히는 허혈성심장질환에 대한 주의가 높아짐에 따라 국내 보험사들은 관련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 최근 보험사들이 제공하고 있는 'DIY 보험'을 통해 보험상품을 직접 만들어 보다 저렴하게 허혈성심장질환을 대비할 수 있다.

한 병원 내부의 모습.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손보사 심장질환 상품, 겨울철에 인기 '쑥쑥'

삼성화재의 '355.1 유병장수'는 3개월 이내 입원·수술·추가검사 소견, 5년 이내 질병 및 사고로 입원·수술, 5년 이내 암 진단 혹은 입원 수술한 내력이 없다면 가입할 수 있다. 가입 시 암·뇌혈관·허혈성심장질환 등 3대 질병에 대한 진단비가 기본으로 보장된다.

하나손해보험의 '무배당 하나 Up-Grade 건강보험'은 가입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등급을 나눠 보험료를 산출, 건강한 고객일수록 높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개시일 이후 발생한 상해 80% 이상 후유장해를 기본적으로 보장하며, 특약 가입 시 암·뇌혈관질환 및 부정맥·심근병증·허혈성심장질환 등 심혈관질환 진단비와 함께 일상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해 및 질병 관련 수술비를 보장한다.

심장질환자 수술 장면. [사진=청주한국병원]

◆ DIY 보험으로 심장질환 보장 골라 담자

고객들은 이른바 'DIY 보험'을 통해서도 허혈성심장질환을 대비할 수 있다. DIY는 'Do It Yourself'의 줄임말로, DIY 보험은 고객이 필요한 보험을 스스로 직접 만들 수 있는 상품을 의미한다. 고객들은 평소 익숙한 온라인 쇼핑몰 방식으로 원하는 플랜을 장바구니에 담아 보다 편하게 보험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기존 보험상품은 많은 보장을 통합적으로 가입해야 해서 보험료 부담이 컸으나 DIY 보험은 필요한 부분만 골라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어 인기가 좋다.

삼성화재는 다이렉트 채널 '착'에서 '내보험 DIY'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상품은 암, 치아, 실손, 자녀, 운전자 등 자신에게 필요한 보장을 직접 선택해 한꺼번에 가입할 수 있다. KB손해보험의 'KB손보 다이렉트 내맘대로 암보험'은 기존 암보험의 기본 보장인 암 진단비와 함께 신체부위별 암 진단 보장을 고객 스스로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일반암 진단비'를 최대 6000만원까지, 갑상선암·기타 피부암·경계성종양 등 '유사암 진단비'를 최대 300만원까지 보장한다.

생보사 중에선 DB생명이 '(무)백년친구 내가고른 건강보험'에서 허혈성심장질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고, 하나생명도 '손 안에 골라담는 건강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ABL생명도 'DIY THE건강통합보험'에서 심장질환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chesed7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