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케이쓰리아이, 코스닥 상장 위한 증권신고서 제출

기사등록 : 2024-06-24 15: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내 유일 XR서비스 개발 핵심 기술인 'XR미들웨어 솔루션' 보유
7월10일~16일 수요예측, 22~23일 청약…오는 8월 중 코스닥 시장 상장 목표

[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국내 유일 XR 미들웨어 솔루션 개발 기업 케이쓰리아이가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 상장을 위한 본격적인 공모절차에 돌입했다고 24일 밝혔다.

케이쓰리아이는 이번 상장으로 1,400,000주를 공모한다. 희망 공모가 밴드는 1만2500원~1만5500원으로 이에 따른 공모금액은 175억 원~217억 원이다. 상장 후 시가총액은 936억 원~1160억 원이 될 예정이다.

2000년에 설립된 케이쓰리아이는 국내 유일 'XR 미들웨어 솔루션(Universe XR Framework)' 개발 기업이다. 'XR 미들웨어 솔루션'은 XR 콘텐츠 개발 및 실행을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개방형 소프트웨어로 지난 2015년 케이쓰리아이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핵심 기술이다. ▲제작 효율성 ▲높은 품질 ▲가격 경쟁력 ▲높은 확장성 등의 기술적 경쟁 우위를 갖췄으며 다양한 XR 디바이스 지원과 크로스플랫폼(iOS, Android, Window)상호 연동이 가능하다.

케이쓰리아이 로고. [사진=케이쓰리아이]

다수의 XR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이 특정 콘텐츠 제작에 특화되어 있는 반면 케이쓰리아이는 'XR 미들웨어 솔루션' 기반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MR(혼합현실), 미디어아트, 미디어파사드, 인터렉티브 콘텐츠 등 모든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이 가능하다. 최근엔 디지털트윈 시티 솔루션과 결합해 실세계 기반의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제작으로 저변을 넓히고 있다.

케이쓰리아이의 독보적인 경쟁력은 경영성과로 증명된다. 2023년 매출액은 131억 원, 영업이익은 11억 원을 기록했다.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58.6%으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향후 경쟁사 대비 넓은 기술적 스펙트럼을 통해 사업구조를 고도화하고 공공기관 중심에서 일반 기업체로 고객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 갈 예정이다.

이재영 케이쓰리아이 대표는 "XR 메타버스는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커뮤니케이션의 주축이 될 성장성이 큰 산업"이라며 "코스닥 상장을 통해 실세계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 제공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케이쓰리아이는 오는 7월 10~16일 5일간 수요예측을 거쳐 공모가를 확정하고, 같은 달 22~23일 청약을 실시해 8월 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상장 주관은 하나증권이 맡았다.

nylee5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