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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배우 브래드 리틀(왼쪽)과 마이클 리가 1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부근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윤청 기자 deepblue@ |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일일이 셀 수도 없이 수많은 명작을 만든 거장, 앤드류 로이드 웨버 70주년을 기념하는 콘서트가 찾아온다. 이 콘서트 무대의 주인공으로 서는 마이클리와 브래드 리틀은 웨버를 향한 애정과 믿음을 담아 콘서트를 기대해 마지 않았다.
마이클리, 브래드 리틀과 12일 강남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이번 앤드류 로이드 웨버 70주년 콘서트는 웨버의 본 고장인 영국에서 열린 이후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공연이다. 동시에 세종문화회관 개관 40주년을 기념하는 것으로도 의미가 깊다. 두 사람은 웨버라는 이름에 경의를 표하며 참여 자체에 기쁨을 드러냈다.
"이번 갈라콘서트가 기쁜 것은 물론이고, 마치 가족같은 친구들과 함께 공연하게 됐죠. 예전에 공연 같이 했던 남아공이나 런던 쪽 배우들도 함께 공연하러 한국을 방문해요. 한국 식으로 하자면 일석이조의 공연이 될 것 같고, 너무 좋은 기회인 것 같아 기분이 좋아요.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앤드류 로이드 웨버죠. 그분의 작품에 출연하지 않았다면 여기 오지 못했을 거니까요. 그를 위한 공연을 하게 된 게 영광스러워요."(브래드 리틀)
"제 인생에도 웨버는 너무나 특별한 사람이에요. 이번에 2일 웨버 콘서트와 4일부터 6일까지 열리는 '팬텀' 콘서트까지 모두 참여할 수 있어 기분이 너무 좋아요. 갈라콘서트는 굉장히 특별할 거예요. 세계적인 최고의 배우들과 함께 할 수 있고 국내에서도 톱 배우들이 모두 모이죠. 특히 '팬텀싱어'에 나왔던 멋진 남자배우들과 함께할 수 있게 됐어요. 이번에 드디어 같이 무대에 서게 돼서 정말 기뻐요."(마이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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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배우 마이클 리가 1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부근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윤청 기자 deepblue@ |
특히나 마이클리는 웨버의 대표작 '오페라의 유령'의 팬텀 역을 보면서 뮤지컬 배우의 꿈을 키웠다며 말 그대로 '꿈의 무대'에 오르게 됐음에 감격했다. 국내에서도 '팬텀' 역 오디션에 지원했지만 아직 '오페라의 유령'에 참여한 적은 없다. 이번 무대로 최초로 이 작품을 만나게 되고, 라울 역으로 최초로 무대에 오르게 된 그의 감회가 새로울 수밖에 없었다.
"그동안 '오페라의 유령'은 해본 적이 없었어요. 사실 이 작품 때문에 뮤지컬 배우가 됐어요. 고등학교 때 처음 보고 '와. 이렇게 멋지게 뮤지컬을 만드는 게 가능한가' 생각했고, 그때부터 팬텀 역을 꿈꿨죠. 이번엔 라울로 무대에 서는데 라민 카림루는 물론이고, 다른 배우들과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고 너무 기대가 돼요. 오래도록 이 작품을 하고 싶어 했어서, 굉장히 신난 상태예요."(마이클리)
라울 역을 거쳐, 결국은 '팬텀' 역에 다시 도전하겠다는 마이클리. '팬텀'의 앙상블부터 라울, 팬텀, 현재 '웨버' 갈라 콘서트의 연출까지 긴 여정을 거쳐온 브래드 리틀의 조언이 힘이 될 법 했다. 그는 이미 마이클리를 향해 충분한 믿음을 갖고 있었고, 언젠가 팬텀으로 무대에 설 날을 이미 기대하고 있었다.
"아직 '오페라의 유령'을 할 기회가 없었죠. 아마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바로 끝나자마자 한 번 올라갔는데, 한국팀이랑 만나보고 노래도 다 불렀지만 떨어졌어요. 팬텀 역할요.(웃음) 아마 제 스케줄도 그렇고 여러 이유들이 있었겠죠. 미국에 있을 때 동양인 배우라 오디션조차 쉽지 않았어요. 요즘 그래도 '오페라의 유령' 컴퍼니는 더 다양한 인종을 캐스팅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죠. 필리핀 출신, 흑인도 주역으로 출연해요. 앞으로 기회가 생길 거라고 생각해요. 이번에 잘 기회를 잡아서 팬텀을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오디션은 당연히 또 도전할 생각이에요."(마이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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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배우 브래드 리틀이 1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부근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윤청 기자 deepblue@ |
"팬텀은 뮤지컬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캐릭터고, '오페라의 유령'의 앙상블에서 라울을 거쳐 팬텀까지 맡으면서 공연에 있는 모든 캐릭터를 거치면서 많은 점을 배울 수 있었죠. 마이클이 그 역할을 어떤 부족함도 없이 잘 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냥 봤을 때 팬텀이 별로 힘들지 않은 역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어떤 역보다 힘들고 지칠 수 있어요. 육체적인 것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여러 감정들을 지나쳐야 하고, 고음 뿐만 아니라 저음도 굉장히 많이 나오죠. 힘든 캐릭터지만 마이클은 잘 해낼 수 있을 거고 반짝이는 팬텀이 될 겁니다."(브래드 리틀)
이번 공연이 얼마나 좋은 퀄리티인지와는 별개로, 뮤지컬을 자주 접하는 이들 외에 일반 대중에게 '웨버' 기념 콘서트 같은 공연 형식은 익숙지 않을 법 했다. 마이클리와 브래드 리틀은 뮤지컬의 한 파트가 아닌 완결된 공연을 만날 수 있을 거라 귀띔했다. 많은 이들이 사랑하는 웨버의 대중적인 음악을 총망라하는 것은 물론, 전세계에 퍼져 있는 웨버의 작품에 출연한 최고의 배우들이 모두 모인 무대. 국내에서는 쉽사리 볼 수 없는 진풍경이 펼쳐질 것임은 분명했다.
"첫 콘서트인 앤드류 로이드 웨버 갈라 콘서트는 일반 갈라 형식이죠. 웨버의 거의 모든 작품의 곡들을 만날 수 있을 거고, '오페라의 유령' 콘서트는 거의 뮤지컬 같이 느껴질 수도 있어요. 의상을 입지는 않을 거지만요. 어쨌든 우리는 완벽히 콘서트의 형식을 가져갈 예정이에요."(마이클리)
"'오페라의 유령' 속 코스튬은 전혀 입지 않아요. 공연 자체의 저작권이 넘버와는 다르게 설정돼 있어서 이번엔 콘서트 형식으로 세트, 소품, 의상은 사용할 수 없죠. 그 부분에서는 완전히 다른 느낌일 거예요. 물론 뮤지컬의 느낌이나 감정선은 같을 거고, 감동 역시 마찬가지일 겁니다. 이런 문제와 관련해선 한국의 '오페라의 유령' 제작사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죠."(브래드 리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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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배우 마이클 리(왼쪽)와 브래드 리틀이 1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부근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윤청 기자 deepblue@ |
마지막으로 두 사람은 개인적으로도, 또 직업적으로도 끈끈함 그 이상의 관계인 웨버를 향해 무한한 애정을 드러냈다. 록과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뮤지컬 넘버는 바로 웨버로부터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게 그들의 설명. 브래드 리틀은 우리나라 대표 국적기 회사를 언급하며 "웨버는 팬텀 같은 존재다. 한국인들은 웨버를 몰라도, 모두가 알고 있다"면서 웃었다.
"웨버가 어렸을 때 록뮤지컬을 너무나 좋아했다고 들었어요. 자랄 때 클래식 공부를 많이 했다고도 하고요. 아마 둘을 섞고 싶어했고 제가 웨버의 음악을 들을 때 항상 팝적으로 느껴지기도 하고, 더할 나위 없이 잘 믹스된 느낌이 들어요. 그래서 더 좋은 뮤지컬 작곡가라고 생각해요. '오페라의 유령' 전에는 그런 음악이 없었죠. 웨버는 정확하게 우리가 듣기 좋게 음악을 만들어내니 너무나 특별해요. 모르는 사람들이 들어도 마돈나의 음악이 좋은 것처럼, 잘 모르시는 분들도 좋아할 수밖에 없을 거라고 생각해요."(마이클리)
"일반 대중들에게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연 음악을 선보였다는 게 웨버의 가장 뛰어난 점이죠. 업계에서 엘리트라고 불릴 수 있는 비평가들이 웨버를 굉장히 높이 사고 존중은 하지만 그의 팬은 아닐 수도 있어요. 쉽게 접근하고 들을 수 있고, 예술성을 논하기엔 대중적인 색이 짙죠. 확실한 건 그는 최고의 아티스트 중 한 명이고 동시에 프로듀서고, 비즈니스맨이죠. 배우로서 저는 그의 예술성을 너무나 높게 사고 있고, 그만큼 널리 퍼져있다는 건 대단한 거예요. 그는 마치 '팬텀' 같은 존재죠.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고, 누구도 몰라도 모두가 아는 존재. 대한항공을 타본 사람은 그의 대표 넘버, '메모리'가 나온다는 걸 누구나 아니까요."(브래드 리틀)
jyya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