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newspim

동부하이텍, 초정밀 아날로그반도체 제조공정기술 개발

기사등록 : 2011-08-29 10: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장순환 기자] 동부하이텍(대표: 박용인 사장)은 29일 고도의 정밀한 데이터 값이 필요한 의료기기, 자동차, 고음질 오디오용 아날로그반도체 제조공정기술(HP180: 0.18미크론급 High Performance 아날로그 CMOS 공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아날로그반도체는 소리, 동작 등 전자기기로 입력되는 아날로그 신호를 CPU(중앙처리장치) 등이 연산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고, 연산된 디지털신호를 다시 사람이 인식할 수 있도록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켜 송출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HP180 제조공정기술은 이 과정에서 데이터의 왜곡이 거의 발생하지 않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에 심장박동기, 청진기 등의 의료기기와 자동차 계기판, 고음질의 오디오 기기 등에 사용되는 고부가가치 첨단 데이터 컨버터(Converter)를 생산할 때 사용된다.

이번 HP180 제조공정기술은 특히 컨버터에 신호 변환 정확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레지스터(Resistor: 저항), 커패시터(Capacitor: 축전기)를 삽입하여 생산함으로써 컨버터에 입력된 아날로그 신호를 거의 원형 그대로 출력신호로 송출할 수 있다.

레지스터는 입력되는 주파수 신호 값이 높거나 낮은 경우 이를 보정해주는 역할을 하며, 커패시터는 과전압과 저전압을 방지한다. 예를 들어 5V의 전압이 필요할 때 6V 전압이 흐르면, 1V를 저장해 두었다가 4V의 전압이 흐를 때 미리 저장해 두었던 1V의 전압을 흘려 전압을 균일하게 보정해 준다.

또한 이번 HP180 제조공정기술에서는 24V급 고전압 소자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컨버터를 높은 전압이 필요한 배터리 매니지먼트 칩이나 LED 구동 칩과 함께 원 칩(SoC, System On a Chip)화하여 생산할 수 있다.

동부하이텍은 ‘3대 기술분야’로 고전압__저전력 중심의 아날로그반도체, 의료기기__자동차에 사용되는 산업용 센서, 통신용 고주파반도체(RF) 등의 복합신호(Mixed Signal) 반도체로 선정하고 개발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제품구조를 가전(Consumer), 통신(Communication), 컴퓨팅(Computing), 산업(Industrial) 부문이 적절히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다변화 해 급변하는 반도체 경기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다.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Newspim] 장순환 기자 (circlejang@newspim.co.kr)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