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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E 시대] 산업 파급력, 화상통화·게임 등 '영상' 각광

기사등록 : 2011-10-25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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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 기존 3세대(3G)에 비해 5~7배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4세대(4G) 롱텀에볼루션(LTE) 시대가 열렸다. 
LTE 시대 개막은 통신업계와 단말기 제조업계에 새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하고, 국내뿐 아니라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로 여겨지고 있다.  LTE 시대 개막을 계기로 경제 문화적 영향을 살펴본다.<편집자 주>

[뉴스핌=문형민 기자] 데이터 전송 성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4G LTE(Long Term Evolution) 시대에 가장 각광받는 분야는 '영상'이다.

영상 통화, 화상 회의 등이 일상이 되고, 고화질의 영화나 방송 컨텐츠를 휴대폰으로 쉽게 내려받아 즐길 수 있게될 전망이다. 게임 산업도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주목받고있다.

다만 요금이 문제다. 이동통신사들은 시행 초기인 LTE폰에 무제한 요금제를 채택하지 않아 과도한 데이터 사용은 '요금 폭탄'으로 이어질 수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4G에서의 전송 속도는 다운로드 최대 75Mbps, 업로드 최대 37.5Mbps에 이른다. 이론상 3G보다 다운로드는 5배, 업로드는 7배 빠른 셈이다.

이 때문에 고화질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감상하는 데 무리가 없고 고화질의 영화를 내려 받는 데 채 3분도 안 걸린다. LTE 시대에 '영상'이 키워드로 등장하는 이유이다.

영상 통화는 3G 상용화 직후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컸다. 그렇지만 화면이 부자연스럽거나 속도 차이로 음성과 영상이 불일치하고, 자주 끊기는 등 품질에 문제를 드러내 확산되지 못했다.

4G 시대 진입은 이같은 영상 통화 서비스의 걸림돌을 제거해줄 전망이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등 통신사들은 고해상도(HD)급 영상 통화를 주력 서비스로 탑재한다는 계획을 갖고있다.
 
기업들은 핸드폰을 활용한 화상 회의를 할 수 있다. 출장이나 외근 중에도 데이터 전송 속도 때문에 애먹지 않고 중요한 회의를 소화하고, 긴급한 사안을 논의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세계 모바일 영상통화 서비스 이용자가 지난해 320만명에 2015년 1억 4290만명으로 향후 5년간 매년 2배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단말기 속을 채워주는 '컨텐츠' 산업이 각광받을 전망이다. 영화, 드라마, 음악 등 문화 컨텐츠와 게임이 대표적이다.

KBS와 서울대학교가 작년 실시한 '국민생활 시간조사'에 따르면 지상파 텔레비전 이용시간은 평균 1시간 45분으로 5년 전에 비해 23분 감소한 반면 인터넷과 휴대전화 이용시간이 각각 25분, 23분 늘었다.

이는 지상파 방송 컨텐츠를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보는 이용자가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에서도 지상파 실시간 이용시간은 감소했지만 VOD 등 지상파 콘텐츠 전체 이용시간은 증가했다는 조사결과가 제시됐다.

화질과 속도가 개선된 LTE 환경에서는 이처럼 방송 컨텐츠를 핸드폰을 통해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 것이라는 추론도 가능해지는 것.

한국콘텐츠진흥원 이만제 수석연구원은 "스마트폰은 드라마나 영화 같이 큰 화면을 통해 영상미를 즐기는 콘텐츠 보다 작은 화면으로도 이용이 무난한 연예오락, 정보/교양, 퀴즈/게임 등의 콘텐츠를 즐기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4G시대에는 개인방송 서비스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4G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영상을 촬영해 실시간 전송할 수 있고, 이를 받아보는데도 속도나 화질에서 부담이 없기 때문이다.

게임시장의 판도도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마트폰 출시와 3G 무제한 요금제의 등장은 네트워크 게임시장을 활성화시켰다. 게임 중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는 웹 게임은 인터넷만 가능하면 플레이가 가능해 장소에 제약 없이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어 사용자가 크게 늘었다.

LTE 시대는 이같은 네트워크 게임 시장 활성화가 더욱 가속이 붙을 전망이다. 높아진 스마트폰 사양과 빠른 속도의 LTE가 만나 네트워크 게임의 장르 제한이 없어져 보다 다양한 게임을 네트워크로 즐길 수 있다.

교보증권 오성권 애널리스트는 "3G보다 5배 이상 빨라진 LTE 서비스의 국내 상용화가 시작돼 멀티 네트워크 게임이 확대될 것"이라며 "LG유플러스와 협력해 프리스타일2 LTE 버전을 시연한 JCE의 경우 모바일 게임 매출이 내년에 전체 매출의 23%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들 외에도 4G 네트워크에 기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입을 모으고 있다. 산업 전반에 걸쳐 신사업이 속속 등장하고 또 사라지기를 반복할 것이라는 얘기다.

다만 문제는 요금이다. 3G에서 제공했던 '무제한 요금제'로 인해 통신사들은 망부하를 겪었고, 4G에서는 이를 채택하지 않았다. 무제한 요금제가 없으면 상당한 트래픽 양을 요구하는 영상이나 게임을 이용하기는 부담스럽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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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핌 Newspim] 문형민 기자 (hyung13@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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