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재인 대선 키워드는 '변화·공평·정의'

기사등록 : 2012-09-16 19: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통령후보 수락연설 "대한민국의 변화" 강조

[뉴스핌=노희준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16일 대통령직 수락 연설에서 강조한 키워드는 '대한민국의 변화'다. 이명박 정부와는 다른 '공평'과 '정의'의 사회로 '변화'하겠다는 것이다.

16일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문재인 후보가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사진: 김학선 기자]
문 후보는 이날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서울 경선에서 대통령후보로 선출된 직후 수락연설을 통해 "변화의 새 시대로 가는 문을 열겠다"며 "여러분은 대한민국의 변화를 선택하셨다"고 밝혔다.

그는 우선 "대통령이 되면 '공평'과 '정의'가 국정운영의 근본이 될 것"이라고 제시했다.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말이다.

문 후보는 "특권과 반칙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특권층이나 힘 있는 사람들의 범죄는 더욱 엄중하게 처벌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권력형 비리와 부패를 엄단하겠다. 재벌이 돈으로 정치와 행정을 매수하여 특권을 키우지 못하도록 특별히 경계하겠다"면서 "병역의무를 회피한 사람이 고위공직에 오르는 일은 없을 것이다. 민간 분야도 반부패 대책을 세우겠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시대정신으로는 '협력과 상생'을 제시했다. 그는 "시대는 질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경쟁과 효율'에서 '상생과 협력'으로의 전환"이라며 "'불통과 독선'의 리더십은 구시대의 유산으로 권위주의 시대의 역사의식으로는 새 시대를 열 수 없다"고 강조,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를 겨낭하기도 했다.

또한 "소통과 화합'의 리더십을 발휘하겠다"며 "'공감과 연대'의 리더십을 펼치겠다. 저 문재인이 변화의 새 시대를 열겠다"고 다짐했다.

경제민주화와 관련해선 "경제민주화는 시대적 명제로 경제 분야부터 '공평'과 '정의'를 바로세우겠다"며 "공정한 시장질서를 만들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재벌 관련 제도를 확실히 정비하겠다"며 "재벌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길을 찾겠다. 골목상권을 보호하겠다. 사용자와 노동자의 '공존·공생'을 통해 일하는 사람들이 제대로 대접받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일자리 창출를 두고는 "대통령 직속으로 '국가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해서 직접 챙기겠다"면서 "일자리가 민생이고, 성장이고, 복지다. 범정부적인 일자리 혁명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복지국가에 대해선 "보편적 복지가 계획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복지국가 대한민국'의 5년, 10년, 20년 계획을 세우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정치분야와 관련해선 "책임총리제를 통해 '제왕적 대통령'의 권력을 분산하겠다"면서 "대통령이 권한 밖의 특권을 갖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고 오로지 헌법과 법률이 정한 권한만을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북관계에 대해선 "대통령에 당선되면 북한에 특사를 보내 취임식에 초청하고 임기 첫 해에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면서 "이제는 평화가 경제다. 남북경제연합을 통해 경제 분야에서부터 통일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제시했다.

문 후보는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당내 분란을 수습하겠다는 의지도 비쳤다. 그는 "당내 모든 계파와 시민사회까지 아우르는 '용광로 선대위'를 만들겠다"면서 "이제 세 분 후보(손학규, 김두관, 정세균)님과 손을 잡겠다"고 말했다.
.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노희준 기자 (gurazi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