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안철수의 사람들…중도진보에 실무는 박원순·GT계

기사등록 : 2012-09-19 14: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이헌재·최상용·조용경·강준만 등 정관학재계 인사들 포진

[뉴스핌=노희준 기자] 19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대선출마를 공식화하면서 안 원장과 함께 할 이른바 '안철수의 사람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정치권 밖에서 등장한 안 원장이 새로운 정치에 대한 열망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움'뿐만 아니라 '안정감'을 보여야 한다. 안정감은 역시 '개인 안철수'를 조직적으로 뒷받침할 '안철수의 사람들'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안 원장 캠프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할 '안철수의 사람들'은 크게 원로와 학계, 참모, 정치인 등으로 분류해볼 수 있다. 

실무진 중 참모 역할을 하고 있는 조직으로는 우선 '네거티브 대응팀'이 눈에 띈다. 이 팀은 '안 원장 불출마 협박' 폭로 기자회견에 나섰던 금태섭 변호사, 현장에 함께 했던 강인철·조광희 변호사 등이 주축이 될 전망이다.

금 변호사는 페이스북 페이지 '진실의 친구들'을 통해 안 원장에 대한 네커티브 차단에 나서고 있고 조 변호사는 지난달 3일 용산참사를 다룬 영화 '두 개의 문'을 안 원장과 함께 관람한 이후로 안 원장의 사람들로 분류되고 있다.

조 변호사는 송호창 민주당 의원과 함께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출신으로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캠프 법률특보 등을 맡은 바 있다. 강 변호사는 안철수 재단 출범의 실무 작업에 관여했고 지난해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서 일했다. 

캠프 출범시 공보를 담당할 인사로는 고 김근태 의원의 보좌진 출신인 유민영 전 춘추관장과 이데일리 출신 이숙현 안랩 부장이 점쳐진다. 프레시안 기자 출신인 윤태곤씨와 한형민 전 청와대 행정관은 금 변호사쪽의 네거티브 대응팀과 공보팀을 오가면서 안 원장을 보좌할 것으로 보인다.

학계 인맥으로는 '안철수의 힘'이라는 책을 쓰고 안 원장에 대해 공개 지지를 선언한 강준만 전북대 교수와 김호기·문정인 연세대 교수와 김근식 경남대 교수, 고원 서울과기대 교수 등이 거론된다.

강준만 교수는 지난 8월에 안 원장이 전주로 내려가 만난 것으로 전해졌고, 나머지 인사들은 지난해 말부터 만나 각 분야에 대해 조언을 구한 것으로 전해져있다. 이들은 안 원장의 '정책 과외 교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에는 김민전 경희대 교수와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를 만나기도 했다.

민주당과의 '단일화 창구' 역할을 할 주요 인사로는 김부겸·김효석 전 의원과 송호창·인재근·김기식 의원 등이 꼽힌다.

전날 문재인 후보 대선기획단에 합류한 김부겸 전 의원은 지난 8월 안 원장을 "도와달라"는 제안을 받은 바 있다.  김효석 전 의원은 안 원장에게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소개시켜 준 바 있다. 현직 단체장으로 직접적인 정치적 행보를 할 순 없지만, 측근들을 통해 단일화 논의에 관여할 가능성이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도 있다. 박 시장은 최근 안 원장과 단둘이 만났다.

현직 의원인 송호창·인재근 의원은 지난 4·11 총선 때 안 원장이 트위터를 통해 지지를 표시한 바 있다. 김기식 의원은 시민사회단체 출신으로 안 원장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안희정 충남지사가 안 원장을 만난 것이 확인된 바도 있다. 안 지사는 "정치적 의미는 없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지만, 친노 핵심 인물을 만난 것 자체가 주목을 받았다.

민주당 인사는 아니지만 민주당이나 야권 단일화 과정에 영향을 끼칠 인사로는 '희망2013승리2012원탁회의'(원탁회의)의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와 문재인 후보의 '담쟁이캠프' 이사장인 한완상 전 부총리, 최근 문재인 후보를 만난 것으로 전해진 법륜 스님 등이 있다.

안 원장 캠프에 무게를 더해줄 원로 인사로는 이헌재 전 부총리와 소설가 조정래씨, 주일 대사를 역임한 최상용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 조용경 포스코 엔지니어링 부회장 등이 꼽힌다.

이 전 부총리와 최 교수는 경제와 정치·외교 분야의 멘토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안 원장이 포스코 사외이사 재직 시부터 친분을 쌓은 조용경 포스코 엔지니어링 부회장은 대표적인 재계쪽 인물이다.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노희준 기자 (gurazi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