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박선숙 "安·文 단일화 자체가 목적 아니다"

기사등록 : 2012-09-21 15: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국회 기자회견 "'변화'냐 '퇴보'냐의 선택이 安과 국민의 목표"

[뉴스핌=노희준 기자]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측은 21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의 야권단일화와 관련, "단일화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19일 대선출마를 선언한 무소속 안철수 후보.[사진공동취재단]

안 후보측 박선숙 선거총괄본부장은 이날 국회의원동산에서 가진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안 후보와 캠프, 국민이 바라는 이번 대선에서의 목표는 변화할 것이냐 퇴보할 것이가를 선택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본부장은 이어 "안 후보는 변화의 편에 서있다"면서 "어떻게 하면 변화를 원하는 국민의 요구와 바람을 충분히 반영하는 선거가 될 것인가가 우리 관심"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의 쇄신'과 '국민의 동의'라는 단일화 두 조건이 충족되면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도 단일화될 수 있냐는 질문에는 "제가 답할 내용이 아니다"면서 "안 후보가 기자회견에서 말한 단일화에 대한 대답은 '조건'이 아니라 '원칙이고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의 쇄신'을 판단하는 기준과 관련해선 "끊임없이 국민의 의견을 경청하려는 과정이 필요하고 그 과정을 통해 국민에게 인정받는 것"이라며 "끊임없이 정책이든 정치적 선택이든 그러한 과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하면서 즉답을 피했다.

다만 이와 관련, 안 후보의 최근 지지율이 하락하는 가운데 출마한 것이 명분 없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국민의 바람을 표현하는 것 일부가 여론조사로 나타날 수 있지만 국민 바람은 여러 측면에서 확인될 수 있다"고 말해, 정치권의 쇄신에 대한 국민 동의를 판단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일 것이라는 관측에 일단 선을 그었다.

안 후보가 출마를 선언하면서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에게 제안한 '3자 회동'을 위한 만남에 박 후보가 '못 만날 이유가 없다"고 말한 데 대해선 "환영할 일"이라며 "서로 (정책적으로) 경쟁하고 생각의 차이가 있는지, 좁혀질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속한 시일내에 후보들이 만나 국민이 기대하고 바라는 답을 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측과 '3자 회동'을 두고 물밑 접촉하고 있냐는 질문에는 "후보들이 결심하면 된다"면서 "이런 류의 만남은 국민을 안심시키고 정치가 제대로 해보려 한다는 기대를 가져올 수 있게 해 절대 손해 보는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후보들이 한 자리에서 한 가지의 문제라도 우리가 머리를 맞댄다면 추석 선물이 되지 않겠냐"면서 "안 후보가 제안했다는 것 자체는 아무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그걸 신경쓰는 것은 정치권뿐"이라고 힘줘 말했다.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
안 원장의 정책과 비전 공개 시점에 대해선 "큰 방향은 '안철수의 생각'에 있고 (앞으로) 세부적인 것들이 제시될 것"이라며 "기자회견에서 말한 선언문과 질의응답에서 말한 내용들이 크게 정책적 비전과 방향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와 경제민주화 그리고 경제 혁신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의 창출이 선순환될 수 있는 방향을 찾아 정리해 내놓을 것"이라며 "혁신은 우리 사회에서 이미 일부 진행되고 있어 좋은 사례를 찾아서 안 후보의 의견을 꺼내놓으면서 일부 정책과 비전, 관련된 분들이 공개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시간이 없는데 정책 준비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안철수 생각' 발간 이후 책에 들어있던 근본적 접근과 실용적인 안들이 새누리당과 민주당에 의해 수용된 것이 있다"면서 "정당의 후보는 (정책 준비가) 돼 있고 안 후보는 안 돼 있다는 지적은 적절치 않다"고 반박했다.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와 안 후보와의 조합이 어울리지 않는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안 후보는 다양한 의견을 가진 분들과 함께 할 것"이라며 "이 전 부총리가 가진 경험과 지혜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캠프에서 이 전 부총리의 정확한 역할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공식적인 캠프에서의 직함은 차차 말하겠다"고만 했다.

현충원에서 세 전직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것과 관련, 김영삼·전두환 전 대통령까지 방문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검토를 하지 않아 지금 답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선거과정에서부터 변화를 보이겠다는 것이 크게 와닿지 않는다는 지적에는 "우리 출발은 적은 숫자로 할 수밖에 없고 당 조직이 없어 선거 과정에서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계속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국민이 만들어가는 선거 과정을 실천해 보려고 한다. 자신의 시간과 재능, 후원 등 다양한 방식의 과정이 진행될 것이고 네거티브와 흑색선전은 하지 않으려 한다"고 했다.

또한 "선거 과정에서 국민 다수가 지지하고 주목하는 후보들이 만나 정책을 좀더 좁혀볼 수 있고 그에 대해 꼭 지킬 수 있다고 함께 약속할 수 잇다면 그것도 큰 진전"이라고 덧붙였다.

대선자금 해결 방안에 대해선 "국민과 함께 치르는 선거라고 생각한다. 후원회를 만들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안 후보측은 다음과 같은 2차 캠프 인선에 대해 발표했다. 안 후보측은 현재 종로에 캠프 사무실 계약을 마치고 공사를 진행중이다.

다음은 안철수 후보측이 발표한 캠프 명단이다.

◆ 2차 안철수 캠프 명단

▲금태섭 변호사(상황실장) ▲ 강인철 변호사(법률지원단) ▲ 하승창 전 희망과대안 운영위원장(대외협력팀장) ▲ 한형민 전 청와대 행정관(기획팀장) ▲ 박인복 전 청와대 춘추관장(민원실장) ▲ 이원재 전 한겨레연구소장(정책기획팀장) ▲ 김형민 전 송호창 민주당 의원 보좌관(정책팀장) ▲ 이혜진 시사 프로그램 작가(메시지팀장) ▲ 김연아 전 미래에셋 계열사 대표(홍보팀장) ▲ 허영 전 최문순 강원지사 비서실장(비서팀장) ▲ 김윤재 변호사(기획자문)

◆ 1차 안철수 캠프 명단

▲ 박선숙 전 민주당 의원(선거총괄본부장) ▲ 조광희 변호사(비서실장) ▲ 정연순 변호사·유민영 전 청와대 춘추관장(공동대변인) ▲ 이숙현 전 안랩 부장(부대변인)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노희준 기자 (gurazi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