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재인 "참여정부의 호남 홀대, 사과한다"

기사등록 : 2012-09-28 10: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광주·전남 핵심당직자 간담회…"과오 되풀이하지 않겠다"

[뉴스핌=함지현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27일 참여정부의 '호남 홀대'에 대해 정식으로 사과하고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사진: 김학선 기자]
문 후보는 이날 광주 김대중센터에서 열린 광주·전남 핵심당직자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당의 대화합을 위해 참여정부 초기에 민주당과 우리당의 분당으로 인해 생겼던 그 분열의 상처를 씻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 일이 참여정부의 큰 과오였다. 호남의 상처를 안겨줬고 참여정부의 개혁역량을 크게 떨어뜨렸다"며 "그 상처가 지금도 남아있다는 것을 느낀다. 제가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2007년 대선 때 있었던 또 분열의 상처를 씻어내야 한다"며 "2007년 대선 참패의 원인이었고 오랫동안 우리를 참담함과 무력감에 시달리게 했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는 "참여정부가 호남에 드린 서운함을 잘 알고 있다. 참여정부는 지나갔지만 제가 참여정부를 감당해야 할 것을 알고 있다"며 "공뿐 아니라 과도 인식하기에 과를 결코 되풀이하지 않을 것임은 물론이고 오히려 더 잘할 수 있다는 뼈저린 교훈이 됐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지금도 남아있는 호남, 비호남, 친노, 비노 같은 분열의 프레임을 가장 앞장서서 극복하겠다"며 "선대위가 우리당의 대화합을 이끌 용광로 선대위로 만들어질 것에 대해 추호도 걱정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문 후보는 이후 전남 나주의 태풍 볼라벤 피해마을을 방문하는 힐링 행보를 이어갔다.

그는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 식량 자급률이 30% 정도로 매우 문제다. 태풍도 많아지고 이상기후로 식량가격이 급등할 것"이라며 "꼭 정권교체를 해서 농민을 식량 안보를 지키는 공직자 같은 대우로 제대로 모시는 정부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나주 힐링방문에는 임동식 이장과 마을주민 50여 명 외에 박준영 전남지사, 우윤근 전남도당위원장, 장병완 광주시당위원장, 배기운 지역구 국회의원, 임성훈 나주시장, 노영민 비서실장, 진선미 대변인이 참석했다.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함지현 기자 (jihyun031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