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재인, 남북경제·알펜시아 정상화 등 강원 공약 발표

기사등록 : 2012-12-01 11: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강원도 공약실천 결의 특별 의총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의 선거벽보.[사진: 민주통합당 제공]
[춘천=뉴스핌 함지현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1일 지난 4·11 총선에서 새누리당에 참패를 당한 강원지역을 찾아 남북 경제 협력과 알펜시아 정상화 등 지역 공약을 발표하며 표심 돌리기에 나섰다.

문 후보는 이날 강원대 6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강원도 공약실천 결의 특별의원총회'에서 "강원도에 대한 푸대접을 넘어서 무대접의 시대를 뛰어넘고 제대로 발전시키겠다"며 "강원도를 변방에서 중심으로 바꾸고 과감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남북 강원도를 '남북 협력성장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겠다"며 "남북경협을 통해 강원지역 경제를 살리고 대한민국 경제의 돌파구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통령이 되면 북한의 대화와 금강산 관광, 이산가족 상봉도 곧바로 재개하겠다"며 "강원도는 남북경제연합이 추진되고, 협력의 결실이 맺어지는 과정에서 제주에 이어 '평화 특별자치도'로 발전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강원도만의 올림픽이 아니라 국가 올림픽으로 격상해 정부가 책임지고 확실하게 성공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남북 공동응원, 남북 단일팀 구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이루고 남북이 함께하는 평화의 축전으로 만들 계획이다.

또한 바이애슬론 경기장과 일부 시설이 겹치는 평창 크로스컨트리 경기장을 고성으로 옮기는 방안과 크로스컨트리 경기장 시설을 남북한 공동으로 건설하는 방안 추진도 내세웠다.

그는 "필요하다면, 당선된 뒤에 반기문 UN 사무총장과 자크 로케 IOC 위원장도 만나겠다"며 "철조망을 뜯어내는 역사적인 순간을 전 세계 사람들이 보게 된다면 강원도는 세계평화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후보는 "매일 1억원씩 이자를 내고 있는 알펜시아 정상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알펜시아를 별도의 법인으로 만들겠다"며 "인근 국공유지를 교환하거나 매각하는 등의 활용방안을 강구하면 2500억원 이상의 지원 여력이 생긴다"고 전망했다.

이어 "알펜시아 타운형 빌리지의 분양을 늘리기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서 기업들에게 협조를 구하고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면세점도 설치하겠다"며 "올림픽 유치를 위해 선투자한 경기장 건설비용이 2771억원에 달해 큰 부담을 겪고 있는 강원도에 중앙 정부 차원의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각 권역별로 특성과 잠재력을 살린 종합적인 발전방안을 내걸었다.

그는 "춘천은 교육·문화콘텐츠 핵심도시와 관광휴양 도시로 키우겠다"며 "원주는 수도권 생활권 도시로 발전 시겠다. 여주-원주 간 19.1km의 수도권 복선 전철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연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영동지역은 남북경제협력과 동북아시아의 에너지혁명을 선도하는 산업기지가 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접경지역은 협력성장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제안했다.

이어 "폐광지역 경제를 다시 살리고 동서고속전철 건설 약속은 꼭 지키겠다"며 동해안 어민에게는 "남북협력기금을 활용해서 중국어선 대신 우리 어민들이 조업할 수 있게 추진하고, 여의치 않으면 우리 선박과 기술을 제공하고 북한이 잡은 물고기를 들여와 남북 공동으로 판매하는 평화의 파시를 열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함지현 기자 (jihyun031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