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스핌 곽도흔 기자] 기획재정부가 7일부터 27일까지 3주간에 걸쳐 ‘국민과 함께하는’ 협동조합 정책 로고 및 슬로건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 '협동조합 기본법' 시행 이후 4월말 현재 약 1000개 이상의 협동조합이 설립되고 있는 상황에서 협동조합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고, ‘바람직한’ 협동조합 설립과 이를 통한 ‘건전한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로고 부문은 협동조합의 이상과 가치를 함축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로 상징화할 수 있어야 하며 슬로건은 협동조합을 적절히 설명할 수 있고, 가치를 홍보할 수 있는 한글 또는 영어 문구여야 한다.
공모에는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고 ‘협동조합’에 대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디자인 등 관련 분야 전문가나 대학생들을 위해 10일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서울 신촌 토즈 신촌비즈센터에서 ‘찾아가는’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의 각 부문별 수상자는 일반국민 및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결정되고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로고 부문 대상 500만원 등 총 1000만원의 상금도 주어진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로고와 슬로건은 앞으로 협동조합 관련 정부의 공식문서나 각종 행사 등에 사용되고 관련 유관기관 및 개별 협동조합과 연합회 등에도 적극 사용을 권장할 예정이다.
정규돈 기재부 협동조합정책관은 "성공적인 협동조합이 많이 생겨 건전한 생태계가 조성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필수"라며 "앞으로도 이번 공모와 같이 ‘국민과 함께하는 협동조합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의 당선자는 6월18일 기재부 홈페이지(www.mosf.go.kr)를 통해 발표되며, 시상은 오는 7월6일에 있을 ‘제1회 협동조합의 날 기념식’에서 이뤄진다.
공모전과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협동조합 기본법 홈페이지(www.cooperatives.or.kr)에서도 확인 가능하며 공모전 운영사무국(031-697-7738, coop@ikosea.or.kr)으로 문의하면 된다.
[뉴스핌 Newspim] 곽도흔 기자 (sogood@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