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QE3 축소] 당국이 경계하는 엔/원 환율…관건은 엔약세

기사등록 : 2013-12-19 16: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엔/원 환율, 올해 세자릿수 하락 어려워

[뉴스핌=박기범 기자] 외환당국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달러/엔 환율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다수 외환시장 참가자들은 당국이 1000원이란 '빅피겨'를 좌시하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지난 18일(현지시각)미 연방준비제도(Fed)는 이틀간 열린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통해 현행 월 850억달러 규모의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750억달러로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달러/엔이 급등하며 엔/원 재정환율은 1010원을 하락 돌파 1000원대로 진입하기도 했다.

◆ 원/달러 상승보다 빠른 달러/엔 상승

원/달러 상승이 상승하더라도 달러/엔 환율이 더 크게 상승할 경우 엔/원 환율은 하락한다.

원/달러가 1050원이고 달러/엔 환율이 105.01엔이라 가정해보자. 이 경우 엔/원 환율은 999.904원이다. 만약 원/달러가 10원이 오르고 달러/엔이 1엔이 오른다면 엔/원 환율은 999.905원으로 큰 변화가 없다.

원/달러가 5원이 오르고 달러/엔이 1엔이 오를 경우에는 995.28원으로 소폭 하락한다. 반면 원/달러가 10원이 오르고 달러/엔이 0.5엔이 오를 경우에는 1004.74원으로 상승한다. 즉,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가 원/달러, 달러/엔 모두에게 상승 요인이 되지만 어느 통화 쌍이 민감하게 반응하느냐가 관건이다.

이날 양적완화 축소 결정이 나온 직후 원/달러와 달러/엔 움직임을 비교해본다면 달러/엔이 가파르게 하락, 엔/원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달러/엔은 104.32엔으로 고점을 높이고 104.26엔에 마감 전날보다 1.29엔 급등했다. 이는 달러화 대비 엔화 가치가 1.26% 이상 급락한 것이다. 달러/엔은 변동 폭 역시 다른 통화들보다 컸다. 유로화와 원화 등은 각각 달러화 대비 0.439% 0.32% 가치가 하락했다.

시중은행의 A 딜러는 "달러화는 테이퍼링을 하며 방향성이 강세를 보일 전망이 큰 데 반해 엔화는 내년 4월에 추가로 통화팽창 정책을 추진할 예상이 강해 추세적으로 큰 폭의 상승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B 딜러는 "달러/엔이 상승 탄력을 받는 상황이라 재료를 기회삼아 오버슈팅(과민반응)한 감도 없지 않다"고 답했다.

◆ 엔/원 1000원, 외환당국이 용납하지 않을 것

이날 오전 외환당국과 금융당국은 시장상황점검회의(기재부), 통화금융대책반회의(한국은행), 금융시장점검회의(금융위), 비상금융대책회의(금감원)를 각각 개최했다.

각 부처가 내릴 결론을 요약하자면 미 연준의 양적완화 축소 조치가 글로벌 시장 및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지만, 앞으로 변동성이 심화될 수 있어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더해 외환당국은 달러/엔 환율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추경호 기획재정부 1차관은 "미 달러는 강세로 가고 있는데, 반면에 과거 대체로 불확실성이 있으면 강세를 보였던 엔화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며 "달러 강세로 원화가 일부 약세를 보이더라도 엔화 약세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고 지적했다.

한국은행 역시 달러/엔의 환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국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달러/엔 환율이 오를 것으로 예상했으나 예상보다 상승 폭이 컸다"며 "이에 따라 원/엔 환율이 조금 빠르게 내려갈 가능성에 대해 우려스럽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의 일부 참가자들은 이 같은 외환당국의 대응이 100엔 당 원화 가치가 1000원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막는 행동으로 이어질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C 딜러는 "(당국의) 실개입 가능성이 워낙 커 올해 세자릿수 엔/원 환율은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만약 달러/엔이 110엔 이상으로 오르는 모습을 보인다면 세자릿수로 밀릴 여지는 있다"고 내다봤다. 


[뉴스핌 Newspim] 박기범 기자 (authenti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