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newspim

SK플래닛, 빅데이터 활용 콘텐츠 추천 서비스 개시

기사등록 : 2014-02-06 14: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서영준 기자] SK플래닛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인 오피니언 마이닝을 T스토어에 적용해 실구매자의 사용후기를 기반으로 콘텐츠 속성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6일 밝혔다.

오피니언 마이닝이란 온라인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평판을 도출하는 빅데이터 처리 기술이다.

웹 문서를 의미를 가진 가장 작은 단위로 나누어 분석하고 주제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뿐 만 아니라 글로 나타낸 감정 표현까지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SK플래닛은 2008년부터 오피니언 마이닝 기술을 개발해왔으며 정보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문서의 내용을 주제어, 속성, 긍·부정도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정밀한 언어처리 및 분석과정을 거쳐 주관적인 감정 표현의 정도를 계량화할 수 있는 감성사전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특정 주제에 대한 통합적인 속성을 도출하여 정확한 분석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SK플래닛은 T스토어의 사용후기를 빅데이터로 활용, 이를 오피니언 마이닝 기술로 분석하여 콘텐츠에 대한 주요 속성을 도출했다.

콘텐츠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소개 내용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실제로 구매한 소비자의 후기에 근거하여 콘텐츠의 속성을 파악할 수 있게 됨에 콘텐츠에 대한 정보의 양과 질이 높아졌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모바일 콘텐츠의 다운로드 순위, 가격, 출시일 뿐만 아니라 해당 콘텐츠를 구매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구매기준으로 삼을 수 있게 돼 합리적인 콘텐츠 구매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피니언 마이닝을 활용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는 T스토어의 게임 카테고리에 우선 적용된다.

SK플래닛은 T스토어에 등록된 게임을 구매한 소비자가 작성한 사용후기를 분석해 재미, 그래픽·사운드, 기술완성도, 조작만족도, 게임요소 등 다섯 가지 카테고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계량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매주 추천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재환 SK플래닛 디지털 콘텐츠사업부장은 "수많은 모바일 콘텐츠 중에서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오피니언 마이닝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 T스토어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즐거움과 혁신적인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와 혁신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서영준 기자 (wind09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