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새정치민주연합 발기인대회…본격 창당작업 '박차'

기사등록 : 2014-03-16 17: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6일 창당작업 완료 예정…與 "DJP연대 베낀 '짝퉁야합'"

새정치민주연합 당명 시안(사진=뉴시스)
[뉴스핌=함지현 기자]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신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16일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창당작업에 박차를 가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하며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을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또 '새정치민주연합'을 신당의 당명으로 확정하고 창당발기취지문을 채택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안철수 공동창당위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는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기득권을 내려놓는 정당·국민의 삶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당·국가안보를 튼튼히 하는 정당·격차 해소를 위한 사회통합에 적극 나서는 정당·미래를 개척하는 정당의 기조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공동위원장은 "서로가 조금씩 더 내려놓고, 조금씩 더 양보해서 새정치의 싹을 제대로 틔워 나가자"며 "새정치만이 낡은 정치에 지친 국민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고 새정치만이 국민께 정치를 한 번 더 믿어달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김한길 공동창당위원장도 "새정치민주연합에는 성찰적 진보와 합리적 보수가 함께 할 것이다. 대한민국을 오늘에 있게 한 모든 세대가 함께 할 것이고, 대한민국을 구성하는 모든 지역이 함께 할 것"이라며 "보수가 인권과 민주·평화와 환경을 걱정하고, 진보가 성장과 안보·법치와 안전을 고민하는 시대를 우리가 열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공동위원장은 "우리는 이제 우리의 눈으로 국민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눈으로 우리를 바라봐야 한다"며 "우리 모두가 같은 고지를 향해 달려가는 동지로서 서로 신뢰하면서 서로 손잡고 서로 의지하면서 6월 지방선거의 승리를 시작으로 2017년 정권교체를 향해 다 같이 전진하자"고 역설했다.

창당발기인 대회에는 670여 명의 발기인 중 400여 명이 참석했다. 발기인으로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송영길 인천시장, 강운태 광주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등 광역단체장들과 민주당측 김원기·권노갑 상임고문 등 원로 인사 및 민주당 국회의원 126명 등이 포함됐다. 새정치연합측에서는 무소속 박주선·강동원 의원과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오는 18일 경기도를 시작으로 대전·광주(20일), 인천(21일), 부산(22일), 서울(23일) 등 6개 지역의 시·도당 창당대회를 연 뒤 26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개최한다. 이어 민주당과의 합당대회를 열고 이 달 내에 야권 통합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내달 초부터는 6·4 지방선거에 나설 광역단체장 및 광역의원 후보 경선을 실시해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다.

새정치연합이 당명으로 정한 새정치민주연합은 양 세력의 상호존중과 동등한 통합정신을 의미하며, 새정치라는 시대의 요구와 민주당이라는 역사와 전통을 한데 묶어내는 미래지향적이고 시대통합적인 정신을 담고 있다는 설명이다.

공모에 응모한 여러 당명을 놓고 정무기획분과에서 전문가와 논의한 후 김한길·안철수 공동 신당추진단장에게 보고하는 절차를 밟았다. 이후 각각 양쪽 내부 논의를 거쳤고 민주당은 의원총회에 보고한 뒤 확정했다. 당초 민주당은 당명에 '민주'라는 단어를 포함할 것을 요구해 왔다.

새정치연합은 당 색으로 민주당 색인 태극 파랑과 새 정치연합 색인 하늘 파랑의 중간인 바다 파랑으로 정했다. 새정치연합은 이 색은 대부분 정부기관과 금융기관이 바탕색으로 하는 것으로 신뢰·희망·탄생의 의미를 갖는다고 밝혔다.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창당발기인대회에서 김한길(가운데)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 새누리 "김-안 신당, 20년전 DJP연대 베낀 '짝퉁야합'"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에 대해 "20여년전 DJP연대 베낀 '짝퉁야합'"이라고 깎아내렸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이 합당키로 한 신당의 이름이 새정치민주연합으로 정해졌다"며 "결국 '민주'는 들어갔고 '도로민주당'이 됐다. '새정치'라는 포장이 다급한 민주당과 돈과 조직이 절실한 '새정연'이 짝짓기를 했지만 앞날은 불 보듯 뻔하다"고 힐난했다.

박 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이라는 이름은 DJ의 새정치국민회의와 JP의 자유민주연합을 합성어로 만든 것처럼 DJP연대를 연상케 한다"며 "3김시대의 낡은 유산이자 선거용 연대의 원조인 DJP연대를 이름까지 베낀 '짝퉁연대'라는 지적이 나올만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두 세력은 DJP연대를 통해 집권했다는 그 달콤한 향수를 잊지 못해 낡은 유물까지 베꼈는지는 모르겠으나 너무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것 같다"며  "DJP연대가 내각제 합의 파기로 간판을 내리고, 3김정치도 막을 내렸듯이 '짝퉁 새정치'도 시한부 동거의 종말을 고할 날은 머지않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뉴스핌 Newspim] 함지현 기자 (jihyun031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