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가상화폐 비트코인, 일장춘몽으로 끝나나

기사등록 : 2014-04-24 14: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보안체계 부재, 투기적 수요로 가치 불안정

[뉴스핌=김선엽 기자] "최근에는 비트코인을 이용한 거래가 별로 없었다. 올해 이뤄진 거래가 손가락에 꼽을 정도다"

국내 최초로 비트코인(BitCoin) 결제 시스템을 열어 화제가 됐던 파리바게트 인천시청역지점 이종수 대표(56)는 24일 뉴스핌과의 전화 통화에서 지난 3월을 끝으로 비트코인을 이용한 거래가 뚝 끊겼다고 설명했다. 일본 비트코인 거래소 마운트곡스(Mt Gox)가 해킹을 당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곤두박질치자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도 사그라졌다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가끔식 연락을 해 오는 이들이 있지만 신규로 비트코인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듯싶다"고 말했다.

글로벌 비트코인의 평균가격인 코인데스크 비트코인 가격 지수(Bitcoin price index)

기존화폐를 대체할 것이란 전망과 함께 전 세계 정부와 금융시장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비트코인의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다. 잇따른 해킹사고로 거래와 보관의 안정성에 있어 의구심이 고개를 든 것이다.

지난해 11월 당시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가상화폐에 대한 긍정적 발언 덕분에 순식간에 몸값이 열배나 뛰면서 1140달러대까지 상승했으나 지난 23일 486달러까지 떨어졌다. 한 때 비트코인을 빠르게 채굴할 수 있는 하드웨어 생산업체의 주가가 급등할 정도로 돌풍을 일으켰으나 일장춘몽(一場春夢)으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고개를 든다.

◆ 잇따른 해킹…간헐적 호재에도 가격 반등 미미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한 것은 지난 2월 마운트곡스가 해킹을 당하면서다. 당시 마운트곡스는 85만비트코인, 당시 시세로 5억달러에 상당하는 비트코인을 해킹으로 잃어버렸다며 도쿄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유럽 최대 비트코인 거래소인 덴마크의 'BIPS'도  해킹 공격을 받아 1295비트코인(당시 시세로 약 11억원)를 도난당했다. 체코 거래소 '비트캐시'도 1억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분실했다.

이에 더해 개인이 자신의 PC에 보관하고 있던 비트코인이 해커에 의해 강탈당하는 문제도 잇따르면서 보관의 안정성이 비트코인에게 시련을 안겨주고 있다.

호재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지난달 영국 국세청은 비트코인에 부과되는 20%의 부가가치세를 없애기로 결정했다. 사실상 화폐로 인정한 것이다.

같은 달 미국 국세청은 비트코인을 재산으로 간주해 소득세를 물린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법정통화는 아니지만 사실상 존재를 인정받고 양지로 들어온 것이다.

이후 중국과 일본 등에 자동화기기(ATM)가 설치되는 등 화폐로서 살아남기 위한 비트코인의 몸부림은 계속됐다. 하지만 비트코인 가격은 이후에도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비트코인에 열광하던 중국에서 비트코인 관련 규제가 강화된 것이 대세 전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중국 인민은행은 금융기관과 지급결제서비스 업체에 대해서 비트코인 취급을 금지시켰다. 이후 예상과 달리 추가 규제는 나오지 않고 있지만 중국 투자자들이 당국의 태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열기가 식어가고 있다.

국내도 유사한 흐름이다. 코스닥 상장사인 제이씨현시스템은 계열사인 디앤디컴이 비트코인 채굴에 최적화된 메인보드를 개발한 대만 애즈락(ASRock)의 국내 총판을 맡고 있어 비트코인 테마주로 분류된다.

제이씨현시스템 주가는 지난해 11월 22일 1330원을 저점으로 지난 2월 4일 3910원까지 급등했으나 이후 하락하며 지난 23일 2450원에 거래를 마쳤다.

◆ 사용자에 대한 보안체계 부재하고 가치 불안정
비트코인은 컴퓨터로 수학적 암호를 풀면 조금씩 사용자가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게 설계됐다.

21만개가 만들어 질 때마다 채굴 생성률이 반으로 줄도록 돼 있어 현재 매 10분마다 25개의 비트코인이 생성되고 있다.

2009년부터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캐기 시작해, 지난 2013년 8월 현재까지 약 1200만 비트코인을 캤다.

현재 시세로 우리 돈 5조7600억원에 이르는 규모다. 앞으로 약 900만 비트코인을 캐면, 더는 캘 비트코인이 없다. 비트코인을 만든 사람이 총 2100만 비트코인만 나오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비트코인 공급 시스템에는 문제가 없다. 누군가가 직접 비트코인 공급 시스템을 해킹해 비트코인을 탈취한 사례는 없는 것이다.

한국비트코인거래소 김진화 이사는 "그동안 수많은 암호학 전문가들과 해커들의 의심스러운 눈초리와 혹독한 테스트를 견뎌냈다는 것이 시스템의 안정성을 반증한다"고 주장한다.

아직 비트코인 창시자의 신원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 천재성에 세계가 감탄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대로 비트코인 거래소의 안정성이 문제가 되고 있다. 또 비트코인 소유자가 PC를 분실하거나 해킹당해 비트코인을 갈취당한 경우 이를 복구할 방법이 없다.

비트코인 시스템은 암호화 기법 등을 통해 보안성을 확보하고 있지만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개인을 보호할 수 있는 특별한 보안 체계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터넷 뱅킹의 경우, 불법적 거래가 발생한 경우 추후 금융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거래를 바로잡을 여지가 있지만 관리주체가 없는 비트코인은 그렇지 못하다.

한국은행 금융결제국 이동규 조사역은 "비트코인을 보유한 개인 PC나 거래소 서버에 대한 공격 등이 이어져 왔다"며 "해킹을 당하거나 전자지갑을 잃어버릴 경우에 보유하고 있던 비트코인을 복구할 방법이 없다"고 설명했다.

물론 도난사고가 발생한다고 해서 화폐의 가치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단지 소유자가 변한 것 뿐이다. 따라서 거래소나 개인 PC에 대한 해킹사례 만으로 비트코인의 시대가 끝났다고 보기는 어렵다.


일부에서는 비트코인이 이번 시련을 거치며 오히려 바닥을 다졌다고 보고 있다. 가격 역시 일본 마운트 곡스 파산신청 이후 오히려 소폭 상승했다.

그러나 투기적 거래가 횡횡함에 따라 그 가치가 불안정 해 대안적 지급수단으로 자리잡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또 자금세탁 등 불법 행위에 이용될 수 있어 당국의 규제도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

한은은 지난 8일 지급결제보고서를 통해 "취약한 보안성, 높은 가격 변동성, 법적 기반의 부재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비트코인이) 향후 지급수단으로 활발히 사용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뉴스핌 Newspim]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