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GAM] 글로벌 증시, 6월도 상승…상반기 랠리 이어져

기사등록 : 2014-07-04 14: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문가들 "하반기도 랠리 지속…일부 변동성 우려"

[편집자주] 이 기사는 지난 3일 오후 2시 뉴스핌의 프리미엄 뉴스 안다(ANDA)에서 표출한 기사입니다.

우리나라 경제가 저성장·저금리의 패러다임으로 바뀌면서 자산관리에서도 글로벌화가 중요해졌습니다. 뉴스핌은 이런 추세에 맞춰 글로벌 자산관리(GAM: Global Asset Management)에 필요한 전략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국내 유수 금융기관들의 단기(1~3개월), 중기(3개월~1년), 장기(1년 이상) 글로벌 포트폴리오 전략을 종합해 매월 [뉴스핌GAM]으로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편집자註]

[뉴스핌=김동호 기자] 올해 초부터 시작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양적완화 규모 축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증시는 지난해부터 이어온 상승 흐름을 이어갔다. 글로벌 증시는 지난 6월까지 5개월 연속으로 상승 랠리를 펼쳤다.

연준의 테이퍼링(단계적 양적완화 축소)은 투자자들의 매수 열기를 식히지 못했으며,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은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이라크 내전 등 글로벌 악재는 일시적 충격에 그쳤다.

◆ 각종 악재에도 상반기 랠리…프론티어 증시 '선두'

올 상반기 MSCI 전세계지수는 4.94% 상승하며 강한 투심을 반영했다. 이 지수는 6월 한달간 1.71% 올랐다. 특히 MSCI 프론티어지수는 상반기 동안 16% 이상 급등하는 기염을 토했다. 신흥국지수도 5% 가까이 올랐다.

개별 국가에선 아르헨티나 증시가 지난 6개월 동안 46% 가량 올랐으며, 이집트 인도 파키스탄 필리핀 터키 베트남 태국 증시가 15~20% 가량 상승했다.

반면 베네수엘라 증시는 23% 가량 급락했다. 심각한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환율불안 등이 겹치며 증시에 악재로 작용했다. 또한 엔화 약세에 힘입어 지난해 강한 상승 흐름을 보였던 일본 증시도 올 들어 7% 가까이 빠졌다.

크림반도 병합 이후 외국 투자자본 이탈을 겪은 러시아 증시는 5% 하락했으며, 성장률 둔화와 신용경색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중국 증시도 3% 떨어졌다.

하지만 증시 하락을 경험한 국가보다 상승 랠리를 이어간 국가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올 상반기 49개국 증시 중 8개 증시만이 하락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의 사비타 수브라마니안 투자전략가는 "대표적인 주가 지수의 상승 추이를 보면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이 크게 다가온다"면서도 "다만 주가는 추가 상승 여지가 충분히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전략가들의 주식 비중이 51%까지 떨어진 상황"이라며 "이 비중이 66.2%까지 상승해야 비로소 매도 타이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은 매도보다 매수에 무게를 둬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 이머징, 여전히 '매력적'…투자자 몰린다

6월 증시 상승의 선두에는 러시아를 비롯한 이머징 국가들이 나섰다. 러시아 증시가 5% 이상 강세를 보였으며, 태국과 인도도 5% 가까운 상승세를 기록했다. 브라질과 멕시코, 필리핀, 베트남 등도 3% 전후의 상승세를 나타냈다.

특히 브라질 증시는 지난 3월 저점을 기록한 이후 20% 가량 치솟으며 강세장을 연출하고 있다. 러시아 증시도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진정되면서 강한 반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 증시가 여전히 선진국 대비 저평가됐다는 분석에 글로벌 자금이 다시 돌아오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에스피리토 산토 인베스트먼트 뱅크는 정치적인 변화가 발생했던 지역의 증시가 상대적으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의 양적완화 축소 움직임에 대한 우려도 한층 꺽인 모습이다. 캐피탈 이코노믹스 닐 셔링 이코노미스트는 "투자자들이 선진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수순(테이퍼링)에 적응했다"며 "우크라이나를 포함한 이머징마켓에 대한 경계감도 한층 꺾였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연초 급격한 자금 이탈을 경험했던 이머징 증시로 투자자들의 자금이 다시 몰려들고 있다. 지난 2분기 월가의 자산운용사들은 이머징마켓 ETF(상장지수펀드)에 110억달러를 투자한 것으로 집계됐다.

◆ 하반기, 랠리는 계속된다…일부 변동성 우려도

다수의 전문가들은 글로벌 증시가 하반기에도 상승 랠리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일부 변동성 확대는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연준의 추가 긴축에 대한 경계감이 확대될 수 있으며, 경기회복 추세도 더 지켜봐야한다. 또한 지정학적 리스크의 확산 여부도 증시에 부담이 될 수 있다.

오펜하이머 에셋 매니지먼트 아리 왈드 분석가는 "하반기 지수도 상승에 무게를 둘 것"이라면서도 "다만 주가가 후퇴하는 흐름이 반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PNC 웰스 매니지먼트 빌 스톤 최고투자전략가는 "연준이 금리 인상 시기를 저울질하기 시작하면 증시에 일정 부분 충격을 줄 것"이라며 "2분기 성장률이 미국 경제의 펀더멘털을 진단하는 데 결정적인 변수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하반기 완만한 성장에 대한 기대가 여전하지만,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고 덧붙였다.

컴벌랜드 어드바이저스의 데이비드 코톡 회장은 “주식시장이 실제 경제 성장률보다 더 높은 기대치를 이미 가격에 반영한 상황”이라며 “정확한 시점을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주가가 조정을 받을 여지가 더욱 높아졌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여전히 상승 랠리가 이어질 것이란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번스타인 어드바이저스 리처드 번스타인 최고경영자(CEO)는 "주가가 버블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적지 않다"며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운다는 이유로 버블을 경고하는 것은 잠재 수익률을 제한하는 행위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미국 연금 펀드의 주식 비중은 30년래 최저치에 해당하고, 헤지펀드의 경우 중립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어 현재 주식시장이 과매수 상태로 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김동호 기자 (goodh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