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증시] 규제는 풀고 주주권익은 강화, 후강퉁 세칙 윤곽

기사등록 : 2014-09-29 16: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문 기관들, 이구동성 '매수 추천'

[뉴스핌=강소영 기자] 중국 A주 주가가 상승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29일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주 18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던 26일 보다 0.43%가 오른 2357.71포인트로 장을 마감했다. 오늘 발표된 HSBC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예상치를 웃돌았고, 다음 달 1일 발표될 중국 국가통계국의 9월 제조업PMI에 대한 기대감이 겹쳐 증시가 강한 상승 탄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소폭의 조정 장세를 보이기도 하지만, 올해 7월 이후 A주는 활황세를 보이며 강세장 연출에 대한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다음 달 중국 증시에 각종 호재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10월이 A주 '부활'의 분수령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  '후강퉁 통해 증시부양' ,  당국  친시장정책 강화 

다음 달 27일 공식 출범으로 예정된 후강퉁(滬港通, 상하이-홍콩 증시 교차매매)은 중국 증시 최대의 호재다. 특히, 후강퉁이 애초 시장의 예상보다 훨씬 친시장적으로 운용될 것으로 보여 이 제도가 증시 활성화에 미칠 영향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29일 복수의 중국 매체는 지난 주말 상하이거래소가 발표한 '후강퉁 시행 규칙'과 일부 관련 규정에 주목했다. 이번에 발표된 내용은 지난 4월 공개된 초안과 달리 향후 개방폭 확대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중 신용거래 허용은 가장 눈에 띄는 내용이다. 신용거래는 투자자가 일정한 증거금을 증권회사에 담보로 제공하고, 증권회사로부터 융자를 받아 거래하거나 주식을 직접 빌려 거래할 수 있는 제도다.

상하이거래소는 후구퉁(滬股通, 홍콩(외국) 자본의 상하이 증시 투자) 투자자에 대해 본토 증시의 신용거래와 유사한 보증금거래, 주식대차 거래, 공매도를 허용한다고 밝혔다. 신용거래 대상, 공매 규모와 가격 등은 별도의 규제가 따른다.

중국 자본의 홍콩 증시 투자(강구퉁, 港股通)의 신용거래 금지 조항도 삭제됐다. 이번에 발표된 시행 규칙은 강구퉁 신용거래는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고 명시했다.

상하이거래소는 후구퉁(滬股通, 홍콩 자본의 상하이 증시 투자) 투자자에 대한 유상증자 신주발행도 허용했다. 이로써 후강퉁을 통해 A주에 투자하는 외국자본은 주주의 권익을 보장받게 되고, 이는 후구퉁 투자 수요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애초 허용되지 않았던 두 제도의 허용으로 상하이와 홍콩 거래소와 두 지역 결재부문 간 협업과 중국 정부의 증시 조절의 난이도가 대폭 올라가게 된다. 그럼에도 중국이 시장의 기대를 웃도는 수준의 시행규칙을 마련한 것은 후강퉁을 통한 증시 활성화에 대한 의지를 시장에 확인시켜 주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국경절, 증시 상승 발판

중국의 건국 기념일인 국경절은 하반기 중국의 최장기 법정공휴일이다. 올해는 10월 1일~7일 연휴에 돌입하고 증시도 휴장한다.

국경절은 전통적으로 A주의 대표적 단기 호재로 꼽힌다. 최근 10년 동안 국경절 후 주가가 상승한 해는 8번에 달한다. 특히, 올해 7월 이후 중국 증시가 상승세를 타고 있어, 국경절이 상하이종합지수 추가 상승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 상태다.

과거 10년 동안 2005년과 2008년을 제외하고, 국경절 후 주가는 큰 폭을 상승세를 보여 올해에도 이변이 없는 한 10월 8일 이후 강세장이 연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국경절 전 1주 동안 상하이종합지수는 0.68% 올랐고, 연휴 후 1주일 다시 2.46%가 올랐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최근 A주 활황세의 영향으로 올해 중국 투자자들은 국경절 전 주식 보유량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여기에 HSBC가 발표한 9월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가 50.5로 시장 예상치와 8월 수치를 모두 웃돌아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도 한풀 꺾이는 등 증시를 압박하는 악재는 약화되고 있다.

◇ A주 불마켓(강세장) 기대감 솔솔

국경절은 단기 호재에 그치고, 후강퉁에 대한 기대감도 주가지수에 이미 반영돼 10월 주가가 오히려 조정을 받을 수 있다는 예측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A주를 낙관하는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다.

국태군안(國泰君安)증권은 최근 보고서에서, 증시 활성화와 함께 투자심리도 개선되면서 시장에 선순환 기류가 형성되고 있어, A주의 새로운 도약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근 증시 상승세의 직접 요인은 자금유입량 증가다. 다음 달 출범을 앞둔 후강퉁이 A주 자금 유입량 확대의 촉매제 역할을 했다. 무위험 금리(Risk free interest rate) 내림세와 금리인하 기대는 시중 자금의 증시 유입을 견인하는 직접적 요인이다.

다음 달 열릴 중국 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4중전회)에서는 자금조달 비용 인하 문제가 핵심 안건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중국 지도부는 현재 실물경제의 문제가 융자 규모 확대가 아닌 융자 비용에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자금조달 비용 낮추기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증권시보(證券時報)도 A주 강세장 연출이 임박했다고 강조했다. 2분기 경제지표가 다소 실망스럽지만, 앞으로 증시는 경제 기초여건보다는 정부 정책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진단했다.

앞으로 경제개혁 정책이 집행되고, 강도가 더해지면 그 효과가 증시로 전달된다는 분석이다. 이 매체는 지난 2005년 5월 단행된 지분분할 개혁이 이후 3년간의 강세장을 이끌었듯, 후강퉁·증권사 통합 계좌 시스템 구축·우선주 발행 등 강도 높은 금융개혁이 향후 A주의 강세장의 불씨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국태군안 증권은 "시장 분위기 변화를 가장 빨리 느끼는 영업부서의 반응, 증권계좌 개설 통계 등 다방면에서 증시 활성화의 조짐을 읽을 수 있다"고 밝혔다. 국태군안 증권은 최근 2년 월평균 신규 계좌 개설수가 40만 건 이하였지만, 최근 53만 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경제개혁에 따른 성장둔화가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새롭게 시장에 진입한 투자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이 증권사는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