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진웅섭 원장, '조직안정' 방점 둔 소폭 조직개편

기사등록 : 2015-02-15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9명중 6명 바꾼 부원장보 인사 여파 상쇄·균형

[뉴스핌=노희준 전선형 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쇄신 차원의 대규모 부원장보 교체에 이어 조직안정에 방점을 둔 소폭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큰 변화가 없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라는 금감원 내부 평이 나올 정도로, 큰 폭의 부원장보 교체로 인한 내부 동요를 기능조정 수준의 조직개편으로 상쇄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감원은 설연휴 직후인 이달 마지막 주에 국장 인사를 단행하고 본격적인 진웅섭 체제 출항에 나선다.

금감원 신임 부원장보, 
왼쪽 맨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영기 업무총괄 담당 부원장보, 
권순찬 보험 담당 부원장보, 
이상구 은행·비은행 검사 담당 부원장보, 
박희춘 회계 담당 전문심의위원, 
조두영 공시·조사 담당 부원장보, 
양현근 은행·비은행 감독 담당 부원장보
진 원장은 5명의 부원장보와 1명의 전문심의위원을 새로 임명했다고 15일 밝혔다. 알려진 대로 김영기 감독총괄국장이 업무총괄 담당 부원장보를, 권순찬 기획검사국 선임국장이 보험 담당 부원장보, 양현근 기획조정국장이 은행·비은행 감독 담당 부원장보, 이상구 총무국장이 은행·비은행 검사 담당 부원장보, 조두영 특별조사국장이 공시·조사 담당 부원장보, 박희춘 회계감독1국장이 회계 담당 전문심의위원을 맡게 됐다. (뉴스핌 2015-01-16 금감원, 6명 부원장보 후보자 확정...."능력·평판 고려" 참조)

진 원장은 또, 현 조직의 기능조정 수준에 그친 소폭의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조직개편 전후의 소속실 포함 부서수는 57개로 동일하다. 우선 최수현 전 원장 때 금감원의 '중수부'로 만들어졌지만 별 기능을 하지 못한 '기획검사국'을 꺾기, 리베이트 등 금융적폐 청산 전담조직인 '금융혁신국'으로 개편했다. 투명한 금융거래 관행 정착 차원에서 자금세탁방지팀을 2개팀으로 확대하고, 인력을 보강했다.

최근 화두인 핀테크(금융+IT)를 위해 IT·금융정보보호단 내 '전자금융팀'을 신설하고 TF로 운영중인 핀테크 상담센터를 상설화했다. 동시에 금융산업과 시장 리스크의 신속한 파악과 적기 대응을 위해 현행 '금융경영분석실'을 수석부원장 직속의 '금융상황분석실'로 개편했다. 금융회사의 애로요인을 파악, 수렴하는 조직으로 감독총괄국내 '금융산업지원팀'도 신설했다. 온라인 소통활성화를 위해 공보실내 '온라인소통팀'도 추가했다.

이와 함께 기업회계 투명성 제고를 위해 현행 회계감독1·2국을 심사부서인 회계심사국과 조사·제재부서인 회계조사국의 기능별 체제로 전환했다. 회계감독1·2국은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고 업종별로 편제돼 개별 검사역이 회계심사와 조사업무를 동시에 수행해왔다. 앞으로는 회계심사국에서 신속심사로 감리주기를 단축하고 이상징후가 포착되면 회계조사국에서 조사 및 제재로 나가는 식이다. 회계심사 및 조사를 위해 조직(+2개팀)과 인력(+4명)도 보강했다.

이 밖에 현재 선임국장제는 유지했고, 신설이 관측됐던 금융지주 관련 조직은 추가하지는 않았고 인력을 충원하는 선에서 마무리했다. 대부업, 상호금융 담당 조직에도 인력을 보강했다. 지방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전주, 춘천, 강릉, 충주 등 4개 출장소를 사무소로 전환하고 창원사무소를 신설한 뒤 각사무소에 소비자보호 전담팀을 두기로 했다.

서태종 금감원 수석 부원장은 "부원장보 인사는 학연, 지연, 스펙 등 비합리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고 능력 위주로 뽑았다"며 "가장 큰 조직개편의 특징은 크게 조직을 바꾸지 않았다는 것이다. 기존 큰 틀은 유지하면서 운영과정에서 다소 문제점이 있던 조직을 일부 개선하고 시장의 감독이나 검사 수요에 맞춰 일부 조직을 보완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노희준 기자 (gurazi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