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SK·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시제품 제작소’ 팹트럭 출범

기사등록 : 2015-02-16 14: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기락 기자] SK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는 기술기반 창업지원업체 타이드 인스티튜트와 함께 16일 대전시 은행동 문화거리에서 ‘팹 트럭’(SK & Tide Fab Truck) 대전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팹 트럭’은 3D프린터, 3D 스캐너 등 디지털 장비와 기자재 등을 트럭 안에 설치해 이동성을 높이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살린 ‘개방형 시제품 제작소’이다.

특히 ‘팹(랩) 트럭’은 DIY(Do It Yourself) 열풍 및 벤처 열풍과 맞물려 해외에선 2000년대 중반부터 확산돼 왔으나 국내에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선보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팹랩’이란 제작(Fabrication)과 실험실(Laboratory)의 합성어로 3D 프린터 등 디지털 장비로 시제품을 만들어볼 수 있게 만든 공작소다. 기존 실험실과 달리 누구나 이용해볼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SK는 팹 트럭을 활용해 대전 내 도심명소 및 교육기관을 방문해 누구나 손쉽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만드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풀뿌리 창조경제’의 확산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팹 트럭은 향후 대전 뿐만 아니라 전국 대학가 및 중소기업 밀집 지역 등을 방문해 창업 열풍을 확산시키는 동시에 ‘창조경제’의 전도사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SK창조경제혁신(CEI) 센터 이재호 센터장은 “어디나 찾아갈 수 있는 ‘팹랩 트럭’ 운영을 통해 전 국민의 창조성을 발굴하고, 다양한 생활 현장현장에서부터 창업열기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SK그룹은 창업 활성화 및 ICT 생태계 육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풀뿌리 ‘창조경제’ 확산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16일 대전시 은행동 문화거리에서 SK그룹과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가 개최한 _팹트럭 대전 출범식_ 참가자들이 3D프린터 앞에서 시제품을 들어 보이고 있다<SK그룹 제공>


SK그룹은 이에 앞서 대전창조경제센터 내에 3D프린터 등을 갖춘 팹랩을 운용해 지역 창업열기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이곳에선 지난 10월 이후 약 150여건의 시제품이 제작되는 등 지역 스타트업 및 창업지원자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서울에서도 2013년 말부터 타이드 인스티튜트와 시제품 제작소 ‘SK 팹랩서울’을 공동 운영해 오는 등 꾸준하게 창업지원 활동을 전개해 왔다.

3D 프린터 기술을 이용하면, 누구나 원하는 제품을 직접 디자인해 생산할 수 있게 되며, 별도의 맞춤형 생산 설비나 숙련도 높은 작업 없이 저렴한 가격에 시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SK그룹은 이날 대전 출범식에서 3M 크기의 이색 로봇 홍보단, 드론 비행, 룰렛 퀴즈게임 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펼쳐 눈길을 끌었으며, 젊은 층을 대상으로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소개 및 ‘창조경제’ 전파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뉴스핌 Newspim] 김기락 기자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