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성완종 리스트' 공방…"철저 수사" vs "탄핵감"

기사등록 : 2015-04-13 15: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완구 총리 "총리 포함 수사에 성역 없어"

[뉴스핌=정탁윤 기자] 정치권을 강타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1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이어졌다. 여야는 이구동성으로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일각에서는 특별검사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나왔다.

새누리당은 이번 사건이 경제활성화 법안 입법과 공무원연금 개혁 등 주요 국정 현안의 발목을 잡아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야당은 "건국 이래 최대 권력형 비리가 터졌다"며 "10번이라도 대통령을 탄핵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메모에 언급된 이완구 국무총리는 이날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검찰이 수사를 요청하면 응하겠다"고 밝혔다. 또 성 전 회장과의 관계 등 여러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이번 사건은) 박근혜 대통령을 10번이라도 탄핵할 사안이다. 내각이 총사퇴해야 할 사안인지도 모르겠다"며 "과거 노무현 대통령은 '선거에서 열린우리당이 잘됐으면 좋겠다'고 했다가 탄핵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 총리 "총리 포함 어느 누구도 수사에 성역 없어"

이완구 총리는 "이 사건의 국민적 파급과 걱정을 미뤄볼 때 성역 없는 수사와 함께 한 점의 의혹이 있어선 안 된다"며 "메모에 왜 제 이름이 나와 있는지 이해는 안 가지만 어떤 경우라도 총리를 포함한 어떤 누구도 필요하다면 당연히 검찰이 수사한다면 대상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소환하면 응할 용의가 있냐"는 질문에 "당연하다. 국무총리를 포함해서 어느 누구도 성역이 있을 수 없다"고 답했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심각한 표정으로 관계자의 보고를 받고 있다. <김학선 사진기자>
이 총리는 "왜 메모에 자신의 이름이 있다고 생각하는가"란 정 의원의 질문에 "성 전 회장이 3월 22일 전화통화에서도 억울함을 호소했지만, 제가 법과 원칙을 들어 여러 억울한 점이 있거나 답답한 점이 있으면 검찰에 가서 말씀하시라고 말해 서운했던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또 성 전 회장과의 친분 관계와 관련해선 "(성 전 회장이 주도한) 충청포럼에 가입하지 않았고, 후원금은 한 푼도 받은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태안군의회 부의장과 전 의장에게 15차례 전화를 걸었던 것에 대해 이 총리는 "고인이 메모에 이름을 남겼고, 태안군 부의장이 저와 친분이 있다"면서 "친분이 없으면 전화하는 게 무리지만 전화해서 알아보는 게 자연스러운 현상 아니겠느냐"고 해명했다.

이 총리 "경남기업과 고인으로부터 후원금 받은 적 없어"

이 총리는 또 성 회장으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냐는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경남기업과 고인으로부터 정치적 후원금을 받은 건 없다"고 밝혔다.

또 2012년 총선과 대선 개입 여부에 대해선 "2012년 1월 초순쯤 혈액암으로 병원에 입원해서 그해 말까지 투병생활을 하고 있었다"며 "그해 말까지 투병생활을 하고 있었기에 4월 총선에 출마를 못하고 12월 대선에도 관여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홍영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성완종 전 회장은 죽기 전 2시간 정도 김기춘 실장 집 부근을 배회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그러나 지금 누구나 나는 성완종 전 회장을 잘 모른다고 얘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또 "제보에 의하면 성완종 회장이 이완구 총리 인준을 위해 노력했다"며 "이 총리 인사청문회 당시 성 회장을 중심으로 한 충청포럼이 이 총리의 낙마를 염려해 수천장의 플랜카드를 걸었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몰랐다. 총리 인준을 남겨두고도 통화한 바가 없다"고 해명했다.





[뉴스핌 Newspim] 정탁윤 기자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