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정부 의중에 담긴 중국 A주 하락장의 '진실'

기사등록 : 2015-05-06 17: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정이 건전한 상승장에 유리' 판단

[베이징= 뉴스핌 홍우리 특파원] 성장가도를 달리던 중국 A주가 5일 4% 이상 폭락하면서 뜨거웠던 투자 열기에 찬물을 끼얹었다. 일각에서는 갖가지 소식이 악재로 해석되면서 종전의 상승세가 하락세로 전환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지만  이성적이고 건강한 증시 유도를 위한 중국 당국의 의중이 반영된 결과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5일 상하이종합지수와 선전종합지수는 각각 4.06%, 4.22%씩 급락하며 올 들어 두 번째의 낙폭을 기록했다. 최근 수개월간 양호한 오름세를 보였던 중소형 종목도 동반 하락하며 창업판지수는 2.17%, 중소판지수는 2.75% 하락했다. 상하이지수는 5일에 이어 6일에도 1.62%하락세를 나타냈다.

증시 하락에 대해 신화망(新華網)은 최근 A주가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면서 시장 분위기가 민감해졌고, 일부 소식을 지나치게 악재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신주 발행 물량이 늘어나면서 자금동결 부담이 커진 것이 이번 폭락장의 원인으로 지적된 가운데 증감회가 여러 차례에 걸쳐 증시 과열 경고를 내보낸 것과 주식 신용거래 규범화·1분기 경제지표 및 상장사들의 재무제표 악화 등도 영향을 미쳤다고 신화망은 지적했다.

◆ A주 투자 과열 '빨간 불'

A주의 갑작스런 폭락에 시장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그간 A주가 보인 가파른 상승세를 생각한다면 단기적 조정기는 필연적 결과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최근 곳곳에서 A주 투자 과열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먼저 A주 상승곡선이 지나치게 가팔랐다. 21세기경제보도에 따르면, 지난 2월 25일 이후 불과 2개월 남짓한 시간 동안 상하이종합지수는 올해 춘제(春絶, 음력 설) 연휴 전 3246.91포인트에서 무려 1000포인트 이상 급등했다. 4572.39포인트로 최고점을 기록했던 4월 28일을 기준으로 한다면, 춘제 이후에만 40% 이상 오른 셈이다.

폭주하는 증시에 편승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신규 계좌 수와 신용융자 잔액도 빠르게 늘어났다.

주식투자에 냉담했던 ‘주링허우(90後. 90년대 이후 출생자)’와 농민공들까지 주식 투자에 뛰어들면서 상하이 및 선전 증시 신규 개설 증권계좌 수는 지난 20-24일 5일간 413만8600개로 주간 최고치를 기록했고, 24일 기준 중국 증권계좌 수는 1억9859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신용융자 잔액은 지난달 14일 1조7000억 위안을 돌파한 뒤 2주 뒤인 27일 1조8000억 위안을 넘어섰다.

중신(中信)증권 투자고문 천웨이(陳偉)는 “최근 상당기간 증시가 심도 있는 조정기를 거친 적이 없었다”며 “이번 조정은 다양한 원인이 누적된 결과로서 예상했던 일”이라고 밝혔다.

◆ 가계부문, 은행 빛  투자  제한

증시의 지나친 과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중국 당국은 물론 증권사·은행 등 금융기관들도 투자자들 단속에 나섰다.

먼저 중국 경제전문지 투자자보(投資者報)에 따르면, 대출금의 증시 투자를 제한하기 위해 16개 상장은행은 대출자격 심사 등 개인 신용대출 조건을 대폭 강화했다.

중국은행과 농업은행 등 국유 대형은행은 개인 신용대출금리를 기준금리 보다 30-50%까지 올려 이들 은행의 연간 대출금리는 현재 7-8% 수준이다. 

농업은행의 한 관계자는 “현재 개인 신용대출 신청 조건에는 변화가 없지만 대출 한도액이 소폭 줄어들었다”며 “1달 소득이 1만5000위안인 직장인의 경우 약 20만 위안까지만 대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대출 가능 한도는 종전보다 낮아졌지만 금리는 8.05%로 전과 같다고 덧붙였다.

심지어 주식제 은행은 대형 국유은행 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적용, 이들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연간 10% 이상의 이자를 부담해야 한다.

초상(超商)은행의 경우 연간 12%의 금리를 적용하고 있는 동시에 대출 신청자에게 주택 보유 관련 증명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은행 관계자는 “종전에는 급여의 사용내역만 제출하면 됐지만 현재로서는 은행거래 내역이 상환능력 보유 여부만 증명할 뿐 대출의 근거는 될 수 없다”며 “개인 신용대출 신청을 위해서는 은행에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리 인상 등 대출 조건 강화에 대해 다수 은행 관계자들은 “은행이 대출금으로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는 없다”며 “관리감독 부처의 요구에 따라 은행은 대출 목적을 분명히 파악한 뒤 대출을 실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증감회는 28일 개인 투자자의 맹목적인 투자에 대한 위험을 경고하며, 투자자들이 주식 투자 시 알아야 할 11가지 투자 지침서를 발표했다. 증감회가 나서 주식 투자 위험성을 알린 것은 지난 2월 춘제 연휴 이후 여섯 번째다.

이와 함께 중신증권과 신만굉원·동해증권 등 증권사들은 지난달 말 신용거래 보증금 비율을 70%까지 인상했고, 이 중 중신증권은 지난달 29일부터 주식담보대출인정비율도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 조정도 정부 작품? 건강하고 장기적인 불마켓 유도 

A주가 등락폭을 키우면서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이러한 조정 역시 정부의 의중이 반영된 결과라는 풀이다. 중국 증시는 상승과 억제가 정부의 계획에 따라 움직이는 ‘정책시’로서, 건강하고 장기적인 불마켓을 유도하기 위해 정부가 일정 폭의 하락을 인정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불마켓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5일 상하이종합지수와 선전성분지수 등 A주가 폭락하자 중국 관영매체인 신화사는 곧장 4개의 증시 관련 보도를 실었다. 폭락 원인에 대한 분석과 함께 A주가 향후 ‘느린 불마켓(慢牛)’ 단계에 진입할 것이라는 내용을 거듭 강조하는 등 투자자들의 자신감을 북돋아주는 어조가 강하게 묻어났다.

5일 거래 마감 후 가장 먼저 내보낸 ‘A주 결국 이성적 느린 소장으로 회귀할 것’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화사는 증감회 등의 경고가 결코 '증시 죽이기'가 아닌 '증시 살리기'라고 강조했다.

신화사는 “신주 발행은 일반적인 증시 조작 수단으로, 신주 발행 횟수를 매월 1회에서 2회로 수정함에 따라 매월 발행되는 신규 물량이 종전보다 늘어나게 되었다”며 “신주 발행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일부 급진적인 투자자들은 관리감독부처가 지금의 활황장을 억누르기 위한 것으로 오해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신문은 또한 상하이종합지수가 30거래일만에 1200포인트 이상 오르고 있을 대 증감회가 신주 공급 물량을 늘린 것은 레버리지 등으로 인해 불마켓이 과열양상으로 진입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였으며, 이러한 조치가 단기적으로는 ‘크레이지 불마켓’ 리스크를 해소하고 장기적으로는 상하이·선전 증시 상장기업 수를 늘려 투자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고 자금 정체로 이한 개별 종목의 지나친 오름세를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화사가 이어 내보낸  ‘비바람이 지나면 무지개가 뜰 것'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도 맹목적인 증시 투자에 대한 당부와 함께 폭락 후 증시 반등을 예견하는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21세기경제보도 역시 증감회 등이 투자자들의 이성적인 투자를 강조하며 투자 리스크를 경고한 것은 A주가 '이성적이고 느린 불마켓'으로 돌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며 장기적이고 느린 불마켓이 비로소 건강한 시장이라고 지적했다.

또 중국 금융당국 역시 불마켓이 조금 더 천천히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홍우리 기자 (hongwoor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