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newspim

10년 뒤 미래는?...10대 이슈 '저출산, 초고령화'

기사등록 : 2015-07-23 14: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래창조과학부, 미래 이슈 분석결과 발표

[뉴스핌=민예원 기자] 10년 뒤 사회에 영향을 끼칠 10대 이슈로  저출산·초고령화 사회, 불평등 문제, 미래세대 삶의 불안정성, 고용불안 등이 꼽혔다.

미래창조과학부의 미래준비위원회는 '미래이슈 분석보고서'를 23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핵심 이슈들이 향후 10년간 어떻게 전개되고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위원회는 경제협력개발기구 미래전망보고서 등 국내·외 관련 문헌정보와 국가정책연구포털사이트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초로 해 경제·사회·환경·정치 분야에서 총 28개 분석대상 이슈와 미래사회에 영향력이 큰 미래기술 15개를 선정했다.

<이광형 미래준비위원회 위원장이 23일 미래 이슈 분석결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민예원 기자>

보고서에서 밝힌 중요 10대 이슈는 저출산·초고령화 사회, 불평등 문제, 미래세대 삶의 불안정성, 고용불안, 국가간 환경영향 증대, 사이버 범죄, 에너지 및 자원고갈, 북한과 안보·통일 문제,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 저성장과 성장전략 전환이다.

이와 함께 위원회가 조사한 다른 이슈와 연관관계가 높은 이슈는 삶의 질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 고용불안, 불평등 문제, 산업구조의 양극화, 저출산·초고령화 사회, 초연결 사회, 저성장과 성장전략 전환, 재난위험, 글로벌 거버넌스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삶의 질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은 이슈 자체로는 중요성과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낮으나, 여러 이슈들에서는 연관관계가 가장 높았다.

또한 과학기술과 긴밀하게 연관관계를 맺고 있는 이슈는 제조업의 혁명, 재난위험, 삶의 질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 생물다양성의 위기, 에너지 및 자원고갈, 난치병 극복, 저출산·초고령화 사회, 산업구조의 양극화, 저성장과 성장전략 전환 순으로 분석됐다. 

과학기술 중에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기술 등이 다양한 이슈와 높은 연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부는 이번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매년 2~3개의 이슈를 선정하고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대응해 나가는 미래전략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광형 미래준비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분석은 미래대응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 과학기술간 연관관계를 분석한 것에 의의가 있다"며 "이슈의 대응에 있어서도 연관된 이슈와 과학기술을 함께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민예원 기자 (wise20@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