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박 대통령 "북 핵실험 동요말고 시장안정 기여해야"

기사등록 : 2016-01-06 18: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한상의 경제계 신년인사회 참석…"경제재도약 노력" 강조

[뉴스핌=이영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6일 북한의 기습적인 4차 핵실험 강행과 관련해 "지금 정부는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필요한 상황관리와 대응조치를 취해나가고 있다"며 "이런 때일수록 경제인 여러분께서는 동요하지 마시고, 정부를 믿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하면서 시장 안정에 힘을 보태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6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하며 내빈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경제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기업인 여러분도 어려운 때일수록 도전 정신을 갖고, 고부가가치 새로운 분야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투자를 해주시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인들이 부러워하는 고속성장 과정에서 1,2차 석유 파동과 외환위기와 같은 커다란 위기를 맞이한 적이 있다"며 "그때마다 우리는 '하면 된다'는 정신으로 위기를 오히려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아 발전을 거듭해왔다. 이러한 위대한 성공 뒤에는 기업인 여러분의 기업가정신과 근로자들의 희생정신이 있었다"고 회고했다.

아울러 "신기후체제 출범을 비롯하여 지금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새로운 도전은 새로운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불굴의 기업가 정신과 애국적 희생정신에 더하여 서로 화합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의 길을 열어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오늘날 국제 경쟁은 개별 기업을 넘어 산업 생태계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산업 생태계의 한축을 구성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혁신역량은 이제 대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내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며 "정부도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 환경을 만들어가겠지만, 여러분들도 성과공유제 확산, 대·중소기업 해외동반진출 등 중소기업이 가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나아가 "국민들의 일자리와 소득이 늘어나서 탄탄한 구매력을 갖춘 내수시장이 확대되면, 이것이 다시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선순환의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며 "기업인 여러분도 임금 피크제로 절감된 인건비가 청년채용으로 연결되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부탁했다.

이어 "오는 2018년에는 달 탐사를 위한 한국형 로켓이 발사된다. 달 주위 목표궤도까지 38만km에 이르는 긴 여정 중에, 발사에서 200km 대기권까지의 짧은 구간에 연료의 80% 이상을 사용한다고 한다"며 "우리는 지금 경제 재도약을 가로막는 '대기권'을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든 국민들이 성장의 혜택을 누리고, 우리 미래세대가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국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여러분이 경제 재도약에 모든 힘과 열정을 쏟아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는 금년이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마지막 해라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그동안 추진해온 경제개혁과 혁신과제를 확실히 마무리해서 경제활력 회복과 미래 30년 성장의 기반을 구축하겠다"며 "미국 금리인상과 신흥국 경제 침체 등으로 경제여건은 어렵지만, 정부와 기업이 함께 힘을 모은다면 경제 재도약을 반드시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제재도약을 위한 정부 노력에 대해선 ▲4대 부문 구조개혁 성과 가시화 ▲23년 만의 인터넷기반 은행 출범 ▲규제 프리존 도입으로 신산업 메카 육성 ▲재정 조기집행 등 적극적이고 신축적 거시정책 ▲창조경제 구현과 주력산업 혁신 ▲신기후체제 출범 적극 대응 ▲융복합 신산업과 제조업 혁신 3.0, 에너지신산업 2030 전략 적극 추진 ▲자유무역협정(FTA)와 경제외교로 확대된 경제영토와 사업기회 활용 지원 등을 설명하기도 했다.

이날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주최한 경제계 신년인사회에는 경제 6단체장과 전국 대·중소기업 대표, 국회, 주한외교 사절 등 사회 각계 인사 1500여명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이 각계에서 개최하는 신년 하례행사 중 첫 번째로 이 행사에 참석한 것은 올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