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CES현장+] 자율주행ㆍ미래차…모터쇼 방불케 한 CES

기사등록 : 2016-01-07 17: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율주행 시연부터 미래형 고속 전기차까지 등장

[뉴스핌=송주오 기자]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새해 벽두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로 몰려들었다.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6'에서 자율주행을 시연하고 미래 자동차의 기술력을 뽐내기 위해서다.

6일(현지시각) 개막한 CES에는 기아자동차를 비롯해 아우디와 벤츠, BMW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 9곳과 115개의 자동차 전장 부품 및 기술업체가 참여해 모터쇼를 방불케 했다.

기아차는 6일 미국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2016 CES'에서 쏘울 EV 자율주행차를 비롯한 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대거 선보였다.<사진=뉴시스>

우선 기아차는 CES에 참가해 자율주행 브랜드 드라이브 와이즈(Drive Wise)를 론칭했다.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이 되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기반 신기술을 대거 전시했다.

특히 기아차의 자율주행 기술을 집약시킨 전기차 기반의 쏘울 EV 자율주행차를 전시했다. 쏘울 EV 자율주행차에는 독자 기술로 개발된 ▲고속도로 자율주행(HAD) ▲도심 자율주행(UAD) ▲혼잡구간 주행지원(TJA) ▲비상 시 갓길 자율정차(ESS) ▲선행차량 추종 자율주행(PVF) ▲자율주차 및 출차 등의 지능형 고안전 자율주행 기술들을 탑재됐다.

BMW는 6일 미국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2016 CES'에서 BMW i 비전 퓨처 인터랙션 콘셉트 카와 새로운 동작 제어 기술인 에어 터치를 선보였다.<사진=뉴시스>

BMW는 세계 최초로 네트워크 콘트롤과 운전자 인터페이스의 미래를 보여주는 'BMW i 비전 퓨처 인터랙션(Vision Future Interaction)' 콘셉트 카와 새로운 동작 제어 기술인 '에어 터치(Ait Touch)'를 선보였다.

BMW i 비전 퓨처 인터랙션은 고해상도 차량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어 상황에 따라 동작을 통한 기능 제어, 터치 표면과 음성 인식이 가능하다. 또 3D 디스플레이와 21인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에어 터치는 손의 움직임과 깊이를 함께 탐지해 스크린을 터치하지 않고도 디스플레이를 작동시키는 신개념 제어 시스템이다. 신형 7시리즈에 적용된 제스처 컨트롤의 진화된 버전이다.

폭스바겐의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전기차 버디를 전시했다.<사진=폭스바겐코리아>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을 일으킨 폭스바겐도 참가했다. 폭스바겐은 한 단계 진보한 전기차 버디(BUDD-e)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버디는 주행 가능 거리를 최대 533km (NEDC 기준) / 233마일 (EPA 실 주행 거리 기준)로 늘렸으며, 사륜구동 시스템 및 317마력의 종합 출력을 갖췄다. 배터리가 차량 바닥에 위치하도록 설계해 완전히 새로운, 그리고 배터리에 구애 받지 않는 인테리어 설계가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제스처 컨트롤과 9.2인치 대형 스크린 등이 탑재된 e-골프 터치도 선보였다.

GM은 지난해 CES에서 공개한 쉐보레 전기차 볼트 EV의 양산형 모델을 들고 나왔다. 올해 말 본격 생산되며 한 번 충전으로 321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 볼트EV는 전기차 주행에 필수적인 주행가능거리 산출을 운전자의 주행 패턴은 물론 일기 예보, 운행 시점 등의 요소를 통합적으로 분석해 제공하는 한편, 개인화된 첨단 스마트 기능을 대거 채택해 전례 없이 차별화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폭스바겐 e-골프에 탑재된 터치 스크린.<사진=폭스바겐코리아>

메리 바라(Mary Barra) GM 최고경영자(CEO)는 CES 기조연설을 통해 “순수 전기차 볼트EV의 콘셉트 카를 공개하며 장거리 운행 대중 전기차를 선보이겠다 선언한지 채 1년이 지나지 않았다”며 “쉐보레 볼트EV는 최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해 카쉐어링, 내비게이션, 게임 콘텐츠 등 고객에게 최적화된 미래의 기술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말했다.

쉐보레 전기차 볼트 EV의 양산 모델.<사진=한국지엠>

신생 전기차 업체의 화려한 데뷔도 눈길을 끌었다. 패러데이퓨처(FF)는 콘셉트카 ‘FF 제로1’을 공개했다. 최고출력 1000마력, 최고속도 시속 321㎞, 정지에서 시속 96㎞까지는 3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운전석은 풀커넥티드카 UI와 헤드업디스플레이,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리모트 비이클 셋업 시스템 등으로 구축돼 있다.

해당 모델의 양산차는 2년 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신생 전기차 업체 패러데이 퓨처가 ‘FF 제로1’을 공개했다. 최고출력 1000마력, 최고속도 시속 321㎞, 정지에서 시속 96㎞까지는 3초밖에 걸리지 않는다.<사진=뉴시스>

 

[뉴스핌 Newspim] 송주오 기자 (juoh8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