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그것이 알고 싶다' 청원군 주부 실종사건 파헤쳐…범인은 택시연쇄살인마 안남기?

기사등록 : 2016-01-09 0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그것이 알고 싶다’ 1015회 텍스트 예고가 공개됐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그것이 알고 싶다' 청원군 주부 실종사건 파헤쳐…범인은 택시연쇄살인마 안남기?

[뉴스핌=대중문화부] ‘그것이 알고 싶다’ 1015회 텍스트 예고가 공개됐다.

9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 1015회에서는 청주 일대를 떨게 했던 ‘청원군 주부 실종사건’과 ‘택시연쇄살인마 안남기’의 공백기를 둘러싼 의문을 파헤친다.

지난 2005년 2월, 마을에서 둘도 없는 효부이자 부녀회장으로 칭찬이 자자했던 주부 조상묵 씨가 청주의 36번 국도 버스 정류장에서 실종됐다. 그것도 눈앞에서 버스를 놓친 조 씨가 다음 버스를 타기까지는 불과 10분 남짓.

어떤 단서도 목격자도 없는 이른 바 ‘청원군 주부 실종 사건’이 있고 나서, 미호천이 흐르던 고즈넉한 시골 마을에는 사라진 조 씨와 관련된 흉흉한 소문만이 강을 타고 돌았다.

청주 서평리 한 주민은 “동네사람이 다 울어. 얼마나 점잖고 착하고 어른대접 잘 하고. 어디서 (시신이)나왔다느니, 안 나왔다느니, 거짓말이라느니... 별 소문이 다 들리지. 어떤 게 진실인지는 모르지 뭐”라고 말했다.

그런데 실종 당일 밤과 다음날 아침, 버스 정류장에서 차로 10여 분 거리에 있는 두 은행에서 조 씨 명의의 카드로 각각 현금이 인출된 사실이 밝혀졌다. CCTV에 유력한 용의자가 찍히면서 수사망은 좁아지는 듯 했다.

하지만 화면이 흐리고 용의자가 복면을 한 탓에 2005년 실종 관련 방송에 수회 등장했음에도 용의자 신원 파악조차 쉽지 않았다. 전 국민의 애타는 기다림을 뒤로 하고 조 씨의 행방은 11년 째 오리무중이다.

그로부터 5년이 지난 2010년 청주 일대에서 택시운전을 하며, 부녀자를 대상으로 연쇄 살인을 벌인 안남기가 경찰에 검거됐다. 안 씨는 택시기사로 처음 일하던 1999년 강간 미수 사건으로 3년을 복역하고 출소했다.

이어 지난 2004년에는 22세 여성을 목 졸라 살해, 연기군 조천변에 유기한 사건을 시작으로 2009년과 2010년 사이에는 2건의 강간과 살인, 1건의 감금ㆍ강도 사건을 저질렀다.

그런데 제작진은 취재 도중 한 통의 제보 전화를 받았다. 지난 2009년 청주에서 수상한 택시를 탔다는 것. 놀랍게도 그는 “어디 가요? 이런 것도 안 물어보고 학생이세요, 직장인이세요? 물어봤던 것 같아요”라며 당시 안남기가 승객에게 했던 질문과 똑같은 이야기를 들려줬다.

이에 전문가들은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안 씨의 범행기록이 단절된 이유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오윤성 교수는 “어떤 이유인지 굉장히 설명하기가 어렵다는 거지요. 핵심이 그거예요, 왜 이렇게 공백기가 긴가”라고 의아해했다.

이에 조 씨 실종 당시 사건을 담당했던 수사진 또한 안남기의 범죄 공백 5년과, 조 씨 실종 사이의 연관성을 깊게 의심했다. 5년 간 안남기는 어디서 무엇을 했을까.

제작진은 조 씨 납치 용의자가 남긴 유일한 단서인 CCTV에 좀 더 초점을 맞춰보기로 했다. 최첨단영상기술을 적용해 용의자의 특징을 분석하는 한편, 그 시각 36번 국도 버스정류장을 지났을 차량에 대해서도 추적을 시작했다.

한편 ‘그것이 알고싶다’ 1015회는 9일 밤 11시10분에 방송된다.

[뉴스핌 Newspim] 대중문화부(newmedi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