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르포] "구닥다리 다 가라" vs "신당은 왜 혀"

기사등록 : 2016-02-02 18: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민의당 창당대회 열린 대전 한밭체육관의 안팎 다른 민심

[뉴스핌=박현영 기자] 2일 국민의당 창당대회를 40여 분 앞둔 오후 1시 20분경 대전광역시 한밭체육관은 연두색 점퍼를 입거나 머플러를 두른 사람들로 북적이기 시작했다. 추운 날씨였지만 신당 창당에 대한 기대감 때문인지 밝은 분위기다.

대회 30분 전부터 1층에 마련된 의자에는 사람들로 가득 찼고 2층 좌석의 빈 자리가 없어지는데도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체육관 2층에는 연두색 글씨로 '담대한 변화', '될까? 됩니다' 등이 쓰여진 현수막이 걸려져 있다. 국민의당 소속으로 출마할 예비후보 지지자들은 후보자의 이름이 적힌 현수막을 흔들며 이름을 연호했다.

그러나 대전·충청권 민심은 역대 선거의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지역답게 쉽게 속내를 드러내지 않았다. 안철수 의원과 국민의당에 대한 기대감과 이전에 느꼈던 실망감이 교차하는 과정으로 보였다.

2일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중앙당 창당대회 <사진=박현영 기자>

창당대회는 오후 2시 시작됐다. 안 의원은 "국민의당과 이번 선거에 모든 것을 다 바치겠다”며 목소리를 높였고 체육관 내 8000여 명의 참석자들은 큰 소리로 환호하며 박수를 아끼지 않았다.

국민의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대회에는 체육관 안에만 8000여 명이 운집했으며, 미처 들어가지 못한 인원 2000여 명을 합쳐 총 1만여 명의 사람들이 참석했다.

안 의원을 연호한 지지자들은 "안 의원이 반드시 해낼 거라 믿는다"며 "안철수 말고는 대안이 안보인다"고 국민의당에 대한 강한 기대감을 보였다.

대전 동구에 사는 문창동(81, 남) 씨는 "지금까지 구닥다리들은 다 물러가고 이제 새로 시작해야한다”며 ”다른 사람들도 다 여기 오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전남 고흥에서 왔다는 박순자(51, 여) 씨는 "(안 의원이) 활동적이고 잘 이끌어 나갈 것"이라며 "멀리 사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중간지역인 대전에서 창당대회를 연 것도 보기 좋다"고 말했다.

그러나 체육관 밖 민심은 내부의 기대감과는 큰 온도차를 보였다. 구태 정치를 청산하겠다고 하지만 결국 같은 길을 걷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대전 중구에 거주한다는 한 아주머니는 "안철수 좋덜 안하지, 왜 안좋은 줄 알아유?"라고 반문하며 "대한민국 민주주의에서 뭐 이렇게 신당을, 이당 저당을 하는지… 큰 의미가 없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람들 다 별로 안좋아햐… 우리는 인제 다 투표 안한다 소리여. 소용없다 이거여"라며 정치인에 대한 회의감을 숨기지 않고 드러냈다.

한밭체육관 근처에 거주하는 한 할아버지는 "정치인들은 다 공산당 마냥 때려 죽이고 싶어"라며 "이북에서는 핵을 쏜다, 미사일을 쏜다 하면서 세상이 얼마나 어수선한데 정치 싸움만 해쌌고. 국민들은 어떡하라고"라고 분노를 감추지 않았다.

그는 "세상에 월급은 왜 받어가? 그거 보면은 피가 거꾸로 솟아서 채널을 확확 돌려 테레비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행사장 뒤 쪽에서 팔짱을 끼고 있던 김영환(29,남) 씨는 "(국민의당에 대한) 기대감은 없지만 어떻게 하는지 지켜보러 왔다"고 귀띔했다.

그는 "국민의당에 대해 비관적이다. 그렇게 욕했던 이합집산의 전형적 사례"라며 "총선에서도 과연 이길 수 있을까 싶다"고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국민의당이 주장하고 있는 청년문제 대책이나 공정성장론에 대해서도 "보여준 게 있어야 하는데 20대에게 피부로 와닿게 보여준 게 없다"며 "총선 앞두고 쇼한다는 느낌도 든다"고 꼬집었다.

안 의원은 이날 "대전은 수도권 중심 사고방식에서 탈피하게 해 준 고마운 곳"이라며 "카이스트 교수 시절 국가의 연구개발 투자가 지역 경제와 연결이 안 된다는 점에 대해 문제 인식을 가지고 있고 그 부분에 대한 해법을 가지고 있다"고 대전과의 인연을 강조했다.

그러나 충청권을 향한 그의 짝사랑이 결실을 맺기까지는 더욱 '담대한 노력'이 절실해 보였다. 

[뉴스핌 Newspim] 박현영 기자 (young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