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GAM] '안전통화' 달러, 1월에 다시 강세

기사등록 : 2016-02-04 13: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편집자] 이 기사는 2월 02일 오후 2시52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연초부터 극심한 변동성과 위험자산 회피 현상을 겪은 1월 세계 외환시장에선 달러 강세와 남미 통화 약세가 전개됐다.

세계 증시 급락 공포에 질린 투자자들은 현금을 쌓거나 안전자산으로 급격히 자금을 옮겼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한 투자자들은 연준보단 안전자산으로서 달러의 지위에 주목했다.

1월 중 시장을 가장 놀라게 한 뉴스는 일본은행(BOJ)의 마이너스 금리 정책 도입이었다. 투기세력의 강세 베팅과 안전자산 선호에 달러화 대비 강세를 보이던 엔화는 약세를 재개했고, 몇몇 동남아 통화들의 가치는 일부 회복세를 보였다.

◆ 공포에 질린 투자자, 달러 찾았다

연초부터 투자자들이 위험자산을 거세게 매도하고 안전자산을 찾으면서 미 달러화는 강세를 보였다. 중국발 세계 경제 둔화 움직임과 이에 따른 금융시장 혼란, 유가 급락으로 전세계 자금은 달러화로 몰렸다.

이에 따라 주요 통화 바스켓 대비 달러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달러지수)는 1월 중 0.93% 상승했다. 다만 내구재 등 월말 부진한 경제지표는 달러화 가치를 떨어뜨렸다.

투자자들은 오는 3월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확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0.8%로 떨어진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금리 선물시장이 예측하는 올해 금리 인상 횟수를 한 차례로 낮춰잡았다.

단스케뱅크의 크리스틴 툭센 선임 애널리스트는 "지표들이 달러를 도와주고 있지 않다"면서 "연준이 3월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작아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앞서 27일 연준이 1월 기준금리를 동결하며 발표한 성명에서 점진적인 금리 인상 계획을 유지하면서 연준이 시장의 예상과 달리 예정대로 긴축을 진행할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클레러티FX의 아모 사호타 수석 외환 전략가는 "달러 강세는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유로화는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오는 3월 통화정책회의에서 통화정책을 재검토하겠다는 밝혀 다시 하락했다.

영국 파운드화는 영란은행(BOE)의 기준금리 인상 예상 시점이 미뤄지면서 달러화 대비 약세를 보였다. 마크 카니 BOE 총재는 지난달 19일 "지금은 금리를 올릴 때가 아니다"고 밝혀 이 같은 전망을 강화했다. 달러화 대비 파운드는 지난달 3.35% 절하됐다.

지난달 말 '깜짝' 마이너스 기준금리 정책을 도입한 일본의 엔화는 1월 한 달간 달러화 대비 0.61% 절하됐다.

연초 안전자산 선호로 급격한 강세를 보였던 엔화는 구로다 하루히코 BOJ 총재가 추가 완화를 예고하고 29일 실제로 금리 인하를 단행하면서 약세로 돌아섰다.

웨스팩뱅킹코프의 션 칼로우 외환 전략가는 "투기거래자들이 반대로 베팅하고 있었기 때문에 BOJ의 결정은 오랫동안 엔화의 하락 효과를 지닐 것"이라면서 "일본의 마이너스 금리는 중국의 어떤 제조업 지표 발표보다 큰일"이라고 지적했다.

◆ 남미 통화 약세, BOJ 훈풍에 일부 동남아 통화 회복

경제가 원자재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남미 국가들의 통화는 계속해서 약세를 보였다.

마우리시오 마크리 대통령의 집권 이후 환율 통제를 해제한 아르헨티나의 페소는 계속해서 약세를 보이고 있다. 아르헨티나 페소는 1월 중 달러화 대비 7.35% 절하돼 뉴스핌이 집계하는 29개 통화 중 가장 큰 폭의 약세를 나타냈다.

물가가 빠르게 오를 것이라는 기대도 아르헨티나 페소 가치 하락의 주요 원인이다. 마크리 대통령은 전기에 대한 보조금을 없애고 도매에너지 가격 관세를 인상하면서 향후 물가상승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라벨로앤씨아의 구스타보 킨타나 트레이더는 "빠른 물가상승에 대한 기대는 달러 매수 포지션을 강화한다"면서 "페소는 향후 몇 주간 더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콜롬비아 페소는 1월 한 달간 달러화 대비 3.45% 약해졌고 브라질 헤알도 같은 기간 0.96% 절하됐다.

경제 침체를 겪고 있는 러시아의 루블도 지난 한 달간 달러화보다 3.44% 가치가 떨어졌다. 국제통화기금(IMF)과 175억 달러의 구제금융 논의가 지연되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통화 가치 역시 바닥을 쳤다. 우크라이나 흐리브냐는 달러당 25.6흐리브냐까지 떨어지며 1월 중 가치가 6.88% 추락했다.

다만 외환 전문가들은 IMF의 구제금융이 확정된다면 흐리브냐 가치가 회복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벡스의 드미트리 추린 애널리스트는 "IMF가 구제금융을 허가한다면 시장은 우크라이나가 금융지원을 받고 있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될 것"이라면서 "그러면 다시 흐리브냐가 달러당 24흐리브냐로 절상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동남아권의 통화들은 BOJ의 마이너스 금리 도입 이후 강세를 보였다. 월말 유가 회복과 BOJ의 금리 인하로 달러/말레이시아 링깃 환율은 1월 말 4.15링깃으로 한 달간 3.26% 절상됐고 태국의 바트와 인도네시아 루피아 역시 각각 0.86%, 0.11% 가치가 올랐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