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北 미사일 발사] 정부 "강력 제재"...금융시장 비상대응 (종합)

기사등록 : 2016-02-07 17: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엔 안보리, 8일 새벽 긴급 소집...북 "위성 성공적 발사"

[뉴스핌=김기락 김승현 박현영 기자] 북한이 설을 하루 앞둔 7일 장거리 미사일(로켓)을 발사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하고 강력한 제재조치를 주문했다. 또 미국 중국 정상과 긴급 전화통화를 갖고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정부는 금융시장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기로 했다. 

 ◆ NSC 긴급 소집...정부 "금융시장 모니터링 강화”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긴급 NSC 회의에서 “이번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북한 핵실험에 따른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가 논의되는 시점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평화를 소망하는 국제사회에 대한 도전행위”라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북한의 행위는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며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이 국제사회에 대한 실질적 위협이자 세계 평화에 전면적인 재앙이라는 인식 하에 안보리에서 하루속히 강력한 제재 조치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앞서 미·중 정상과 긴급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도발에 나설 경우 강력하고 단합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합의했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 경제금융관련부처는 국내외 금융시장에 대해 비상 대응 체계에 돌입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전 정은보 부위원장 주재로 긴급 금융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세계 금융시장의 불안요인과 결합해 시장 불안을 확대시킬 가능성이 없는지 면밀히 점검했다.

정 부위원장은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와 정보공유 체제를 강화하고 투자은행(IB)가 주요 외신 매체들과도 핫라인을 구축해 국내외 금융시장 간 연관된 움직임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은행도 이날 오전 긴급 통화금융대책반회의를 열고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한은은 국내와 미국 중국 일본 유로존 등 주요국 증시가 휴장인 만큼, 금융시장 변동성에 대해 좀 더 면밀한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결론 내렸다.

한은은 오는 10일 오후 이주열 총재 주재로 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재차 논의할 예정이다.

기재부는 이날 오후 최상목 1차관 주재로 회의를 열었다. 최 차관은 “북한의 도발과 이를 둘러싼 국제긴장이 고조될 경우 국내외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변동성이 확대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며 “정부는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긴장감을 갖고 북한 관련 동향과 경제에 미칠 영향을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재부도 10일 오전 10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다시 개최해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우리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을 재점검할 계획이다.

<사진=AP/뉴시스>

 ◆ 北 "지구관측위성"…중국 "유감 표명"

이날 북한은 아침 9시 30분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발사된 미사일은 5조각으로 분리돼 4개가 바다에 떨어진 후, 나머지 1개는 오키나와 상공을 통과했다.

오전 9시 37분께 첫번째 낙하물이 한반도 한반도 서쪽 150㎞ 서해에 떨어졌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낙하물은 오전 9시 39분 한반도 남서쪽 약 250㎞ 지점 동중국해 해상에 각각 떨어졌다. 네 번째 낙하물은 오전 9시 45분 일본 남쪽 약 2000㎞ 지점인 태평양에 떨어졌다. 나머지 한 부분은 오키나와 상공을 통과해 남쪽으로 계속 날아갔다.

북한은 이날 12시30분 조선중앙TV를 통해 “지구 관측 위성 광명성 4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광명성 4호가 (발사 후) 9분 46초만에 정확히 궤도에 진입했다”면서 “광명성 4호에는 지구관측을 위한 통신기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도 주체위성을 많이 쏘아 올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AFP와 로이터통신 등은 미 국방부 관리의 말을 인용, “발사체가 우주상공으로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반면 AP통신은 “미국이 여전히 성공 여부를 판단 중”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국방부는 주한미군 사드 배치를 공식 협의하기로 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언론 브리핑을 통해 “미국과 대한민국은 증대하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동맹의 미사일 방어 태세를 향상하는 조치로서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 가능성에 대한 공식협의의 시작을 한미 동맹차원에서 결정했다”고 말했다.

국제 사회에서도 북한의 도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북한에 대해 반복적으로 자제를 요구해 왔음에도 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중국 외교부도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냉정과 절제를 통해 신중하게 행동하길 희망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유엔 안보리는 이번 미사일 발사와 관련 긴급회의를 7일 오전 11시(현지시각), 우리 시각으로 8일 새벽 1시에 열고, 향후 대책을 논의할 방침이다.

 

[뉴스핌 Newspim] 김기락 김승현 박현영 기자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