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esign’은 백불계승(White가 resign으로 승리) ... 알파고 기권 선언과 저장 메시지(이세돌 첫승). 구글 딥마인드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이긴 쪽 돌 색깔(B:흑, W:백) + 결과’ 형태로 승부를 표기하고 있다. <사진= 구글 공식 홈페이지> |
‘W+resign’은 백불계승(White가 resign으로 승리) ... 알파고의 기권 선언과 저장 메시지(이세돌 첫승)
[뉴스핌=김용석 기자] 인류 대표 이세돌의 첫승에 알파고의 'resign'란 창이 무슨 뜻인 가에 대해서 큰 화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resign'이라는 말은 손 없는 알파고가 돌을 던진 것을 뜻한다.
알파고는 이세돌과의 4국서 컴퓨터 화면에 'AlphaGo resign. The Result "W+resign" was added to the game information.(알파고가 패배했습니다. 'W(White)+기권' 결과가 정보에 추가되었습니다)'라는 팝업창을 띄웠다.
이 문구는 이세돌 9단과의 바둑 대결 내용을 저장하면서 마지막에 백돌이 불계승으로 이겼음을 게임 정보에 저장하는 컴퓨터 메시지이다. 구글 딥마인드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이긴 쪽 돌 색깔(B:흑, W:백) + 결과’ 형태로 승부를 표기하고 있다.
데이비드 실버 구글 딥마인드 리서치 매니저는 “알파고는 상대가 누구든 최고의 수를 둔다. 여러 수에 대한 승률계산을 극대화하게 프로그래밍 됐다. 기준 값 밑으로 떨어지면 스크린에 불계패 사인(AlphaGo resigns. The result "We Resign" was added to the game of information)을 보낸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김용석 기자 fineview@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