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전자 문화혁신, 핵심은 '이재용 뉴삼성' 시대 선포

기사등록 : 2016-03-24 18: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경영 선포 23년만에 직급 체계·수직적 문화 대수술

[뉴스핌=황세준 기자] 삼성전자가 선포한 문화 혁신의 핵심은 '이재용 시대 선포'로 압축된다.

삼성전자는 24일 수원 디지털연구소(R4)에서 윤부근 소비자가전(CE)부문 대표, 신종균 IT·모바일(IM)부문 대표,  이상훈 경영지원실장(사장)을 비롯해 주요 사업부장, 임직원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타트업 삼성 컬처혁신 선포식'을 가졌다.

회사측에 따르면 컬처혁신은▲직급 단순화  ▲수평적 호칭 ▲선발형 승격 ▲성과형 보상 등 4가지 방향을 골자로 하는 글로벌 인사혁신 로드맵을 수립해 6월 중에 임직원을 대상으로 발표한다.

6월은 이건희 삼성 회장이 23년전인 1993년 신경영을 발표한 달이다. 곧, 컬처혁신을 발표하고 나면 사실상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 시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이재용 시대의 삼성을 알리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삼성 관계자는 "신경영은 이건희 회장의 강력한 의지로 그룹 차원에서 선포한 것이고 컬쳐혁신은 삼성전자에서 진행하는 것"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이번 컬쳐혁신은 이재용 부회장이 평소 강조해 온 실용주의 방침과 궤를 같이 한다는 점에서 삼성 안팎으론 지난해 삼성물산 합병에 이어 이재용 시대를 여는 또 하나의 큰 변화임에는 틀림 없다는 시각이 중론이다.

컬처혁신 선포식 행사에 참석한 임직원들이 스타트업 삼성 컬처 혁신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가장 큰 변화는 직급 단순화다. 현재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으로 이어지는 체제를 사원->선임->책임->수석 등 4개로 개편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4단계 직급은 10년 전부터 삼성전자 연구개발(R&D)과 디자인 부서에 사용하는 체계이고, 경쟁사인 SK하이닉스에서도 지난 2011년 신인사제도를 통해 비슷한 제도인 선임-수석-책임 3직급 체계를 도입한 바 있다.

5단계 직급의 경우 '4-4-5-5' 승진을 적용하고 있다. 사원에서 대리를 달기 위해 최소 4년, 과장이 차장이 되기 위해 최소 5년을 근무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하지만 4단계 직급 도입시에는 이같은 제한이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

SK하이닉스의 경우 신인사제도로 개편한 이후 시간이 지나면 승진 대상이 되는 방식이 아닌 연간 단위로 누적된 마일리지가 기준에 도달하면 해당 직위를 부여하고 있다. 마일리지는 고과평가 점수가 좋을수록 빨리 쌓인다.

삼성전자 역시 선발형 승격과 성과형 보상을 통해 파격적인 인사 시스템을 도입할 것으로 관측된다. 기존 탁월한 성과를 낸 직원에 대한 발탁인사의 경우 1~2년 먼저 승진시켜주는 게 고작이었다.

다만, 정년 60세 연장 및 임금피크제 하에서 빠른 승진이 자칫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빨리 승진하면 그만큼 빨리 옷을 벗거나 간부직원으로만 십수년 근무하게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지난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 선언 양적 성장과정에서 자리잡은 수직적 조직문화를 수평적 조직문화로 바꾸는 작업도 중요한 변화로 꼽힌다. 수평적 호칭 도입과 보고체계 개선이 이같은 변화를 이끌게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동시 보고 ▲실무 보고 ▲심플 보고 등 '스피드 보고의 3대 원칙'을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로써 말단 직원이 직속 상관 뿐만 아니라, 차상위 상관, 심지어는 사장에게까지 직보를 날릴 수 있게 된다. 간단한 보고는 공식 업무망이 아닌 쪽지로 할 수도 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불필요한 회의를 대부분 통합하거나 축소하고 호칭을 팀장과 팀원으로 단순화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임직원 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집단지성 플랫폼 '모자이크'에 경영지원실장인 이상훈 사장과 사업부장들이 참여하는 토론회도 활성화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직급으로 부르는 문화가 단기간에 없어지지는 않겠지만 업무는 아무래도 팀 중심으로 돌아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스피드 보고 원칙을 통해 팀 내에서 어떤 일들을 진행 중인지 실시간으로 공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밖에 삼성전자는 임직원들의 자발적 몰입을 강화하기 위해 장시간 근무하는 문화를 개선하고 계획형 휴가 문화를 구축한다. 습관적이거나 눈치보면서 하는 평일 잔업이나 주말 특근을 줄이고, 가족사랑 휴가나 자기계발 휴가 같은 다양한 휴가제도를 도입한다.

회사 관계자는 "연차 일수 등을 고려해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며 "일부 프로젝트 중심으로 근무하는 R&D쪽 직원들의 경우 자율 출근제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각 사업장을 중심으로 혁신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질 계획이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