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CJ헬스케어, IPO 앞두고 대대적 체질개선

기사등록 : 2016-03-29 13: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OTC 대신 ‘H&B’와 ‘ETC’로 ‘투트랙’ 공략

[뉴스핌=박예슬 기자] 올 상반기 내 IPO(기업공개)를 계획하고 있는 CJ헬스케어(대표 강석희)가 파이프라인 정비로 대대적인 체질개선에 나서고 있다. 

<사진=CJ헬스케어>

29일 업계에 따르면 CJ헬스케어는 최근 판매 대행하고 있던 일본의 제약사 ‘라이온’사의 일반의약품(OTC) 판매를 중지했다. 대신 CJ라이온-신신제약 간 업무협약에 따라 라이온사의 점안액 ‘아이미루’, 지사제 ‘스토파’, 진통제 ‘버퍼린’ 등은 신신제약이 판매한다.

CJ라이온은 지난 2004년 CJ주식회사 생활용품 사업부와 일본의 제약사 라이온사의 합작회사지만 실질적으로 라이온사가 99%의 지분을 갖고 있다.

CJ헬스케어 관계자는 “라이온과의 계약이 만료되면서 판매가 중지된 것”이라며 “일반약 유통망을 더 넓게 확보하고 있는 신신제약이 판매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해 결정된 것”이라고 밝혔다.

대신 CJ헬스케어는 일반음료인 컨디션 헛개수, 새싹보리차 등 ‘헬스앤뷰티’ 분야를 강화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 OTC 담당 파트를 H&B(헬스앤뷰티)사업부로 변경하고 이 분야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품목들을 지속 개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라이온사 제품의 판매대행을 종료해도 비타민제제 등 CJ헬스케어 자체 OTC품목 일부는 그대로 판매한다. 하지만 H&B 품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는 미미한 수준이다.

이와 함께 내세울 무기는 탄탄한 전문의약품(ETC) 파이프라인이다. 지난해 10월에는 임상3상 진행 중인 위식도역류질환제(CJ-12420)에 대해 중국 제약사와 기술수출 계약을 맺었다.

이 밖에 항구토제(NEPA)를 비롯, 빈혈, 재조합 독감백신 등 바이오시밀러 분야에서도 임상 진행 중이다.

CJ헬스케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전문의약품은 탄탄하게 갖춰졌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상위제약사들 사이에서는 파이프라인 확장을 위해 CJ헬스케어를 인수하려 했다는 설이 업계 내에서 돌았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최상위권 제약사에서 외형 대비 전문약 파이프라인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소‧중견 제약사 인수를 검토했는데 이 중 CJ헬스케어가 논의됐다”며 “해당 안은 결국 무산됐지만 어쨌든 CJ헬스케어의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귀뜸했다.

한편, 올 상반기 내 IPO가 완료될 것으로 보이는 CJ헬스케어는 최근 NH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를 공동 대표 주관사로 선정했다. 상장 이후 CJ제일제당의 중국 바이오 기업 매화홀딩스그룹 지분 인수에 따라 바이오제약 시장에 본격적으로 도전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박예슬 기자 (ruth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