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이란 정상회담] 박 대통령, 한류확산 지원 문화외교 행보

기사등록 : 2016-05-03 14: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동선언문 "테헤란에 K(코리아)-타워, 서울에 I(이란)-타워 설치"

[뉴스핌=이영태 기자] 이란을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한·이란 문화교류공연 관람과 전시회 참관을 통해 한류확산 등 적극적인 문화외교 행보에 나섰다. 문화를 매개로 국민 간 정서적 거리감을 좁혀 양국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이란을 국빈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오후(현지시각) 테헤란 밀라드타워에서 열린 K-컬처 전시에 참석해 알리 자나티 문화이슬람지도부 장관, 에브테카르 부통령과 함께 한복을 입은 이란 젊은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양국 전통 음악과 전통 스포츠 합동공연인 '한-이란 문화공감'을 관람했다. 국립국악원 창작악단과 이란 국립오케스트라가 한국의 '아리랑 연곡'과 이란의 '이븐시나'를 협연했다.

이어 고대 페르시아 훈련법을 스포츠화한 이란 전통무술로 2010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선정된 '주르카네이'와 우리 태권도의 공연이 펼쳐졌다. 태권도는 이란 현지에서 전국적으로 3500여곳의 태권도장이 운영되고 수련인구가 200만명에 달하는 등 국기(國技)로서 자리잡고 있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공연장에 들어선 박 대통령은 이란 관람객들에게 "쌀롬(안녕하세요)", "메르시(감사합니다)" 등 이란어로 인사했다.

박 대통령은 "이란의 태권도 수련 인구가 200만명이나 되고 '주몽'이나 '대장금' 같은 한국 드라마가 이란 국민 여러분으로부터 큰 사랑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신라시대에 페르시아 왕자와 신라의 공주가 사랑을 나눈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데 이것도 두 나라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좋은 소재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두 나라 사이의 깊은 신뢰관계에 대해서도 우리가 문화콘텐츠로 만들어 나갈 수가 있을 텐데 이런 일이 정말 잘 이뤄지려면 여러분이 우리 한국 문화를 더욱 많이 사랑해 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한식과 한복, 한지, 한방의료 등 우리 전통문화를 전시·체험하는 행사인 '케이컬쳐(K-Culture) 전시회'도 참관했다.

이란에서는 드라마 대장금, 주몽 등 사극의 시청율이 80% 이상에 달하는 등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한식 중 김치의 경우 지난해 중동 및 주요 무슬림국가 16개국을 상대로 391만달러를 수출, 전체 수출량의 5.3%를 차지하는 등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행사에서는 신맛과 단맛을 좋아하는 이란인의 식문화를 고려해 할랄 인증을 받은 한국 식재료를 사용한 백김치와 잡채, 미트볼 강정, 밀쌈, 석류음료 등을 직접 시식할 수 있는 코너가 마련됐다. 토마토와 양파 등 이란에서 선호하는 식품을 활용한 김치도 전시됐다.

양파김치와 토마토김치를 둘러본 박 대통령은 "이란 현지의 재료를 활용해 만들 수 있게 레시피로 만들어지고 응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양국의 식문화 교류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지의 경우 이란이 대부분의 종이를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 종이의 현지 시장점유율이 20%에 달하는 등 최근 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에 전시공간이 마련됐다.

박 대통령은 한지 체험존에 들러 이란 학생들과 함께 한지로 접시를 만드는 체험을 했다. 박 대통령은 "아시아의 제지술이 이란의 고대국가인 페르시아와 이집트를 거쳐 유럽에 전파됐다는데 이란에서 한국의 전통종이를 접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며 "더욱 다양한 한지 제품들이 개발돼 해외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향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란의 의료관광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마련된 한방의료 체험공간도 방문했다.

박 대통령은 "한국의 문화가 드라마에서부터 한방 의료관광까지 확장돼 가는 추세가 실감된다"며 "앞으로 국내 의료기관들의 중동시장 진출이 이슬람 문화와 종교에 대한 배려가 함께 고려돼 보다 경쟁력을 갖춘 서비스분야로 선보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테헤란에 K(코리아)-타워, 서울에 I(이란)-타워 생긴다

한편 한국과 이란은 박 대통령의 이란 국빈방문을 계기로 이란 수도 테헤란에는 한류·비즈니스 복합 문화공간인 K(코리아)-타워를, 한국에는 I(이란)-타워를 설치하기로 합의하고 이를 정상회담 공동선언문에 반영했다. 1977년 양국 우호관계의 상징으로 명명한 서울의 테헤란로, 테헤란의 ‘서울로’에서 아이디어를 빌려왔다.

K-타워 설립은 LH, 포스코 건설과 이란 교원연기금공사 간 합의로 이뤄졌다. 이란 측에서 부지를 제공하고 한국 기업들이 건설비를 조달한다. 일단 컨테이너형 건물을 짓되 향후 성과가 좋으면 호텔 등 비즈니스 빌딩 건설을 검토하기로 했다. 한류 컨텐츠 전시·상영, 한국어 학당, 태권도장 등 문화공간으로 이용하되, 코오롱글로벌과 이란 국영방송사인 펜션펀드는 다양한 사업기회를 발굴해 한식당, 한국 화장품 등의 판매 쇼핑몰 설치도 구상중이다. 필요할 경우 코트라와 한국 문화원, 무역보험공사 등도 입주할 수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란 여성은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청장년 인구 증가, 소비패턴 변화 등으로 인한 구매력 향상으로 뷰티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면서 "코오롱은 한류확산 차원에서 K-타워에 입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K-타워 건설시 이란내 한류문화의 확산거점이 마련되는 동시에 아제르바이잔 등 접경국가에도 한류 관련 비즈니스가 확산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