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래부, ‘메이커 운동’으로 제조창업 생태계 활성화 나선다

기사등록 : 2016-09-06 11: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창조경제플랫폼 연계로 제조창업 생태계 발전 도모
5대 분야 17개 과제 주력, 100만 메이커 육성 목표

[뉴스핌=정광연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가 창업·제조혁신을 위해 ‘메이커 운동(Maker’s movement)’의 확산을 강조하고 나섰다. 창조경제 성과를 가속화하기 위해 일반 대중의 스타트업 창업 가능성을 높이고 기존 창업 인프라와의 연계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미래부는 6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메이커 운동 활성화 추진계획’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메이커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제품·서비스를 스스로 구상해 개발하는 사람 또는 단체를 의미한다. 미래부는 창조적 만들기 경험을 축적한 메이커가 스타트업으로 발전할 잠재력을 갖추고 있어 창조경제플랫폼의 지원이 더해지면 우수한 제조창업기업으로 탄생할 수 있는 토양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된 이번 추진계획은 ▲메이커의 제조창업 촉진 ▲메이커 참여를 통한 스타트업 및 기존기업 혁신 ▲전문 메이커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내실화 ▲메이커 운동 확산을 위한 교류·협력 지원 등 5대 분야 17개 과제를 골자로 한다.

우선 메이커의 제조창업 촉진을 위해 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의 창업플랫폼을 활용, 제조 창업에 특화된 창업 지원을 추진한다. 수익모델, 품질관리 등의 창업 멘토링을 제공하고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등록을 지원한다.

또한 무한상상실 내에 ‘상상마켓’ 1~2곳을 시범운영해 창업에 도전한 메이커를 위해 판매공간도 제공할 계획이다.

다음으로는 오픈이노베이션 방식의 메이커 참여를 통해 스타트업과 기존기업의 혁신을 촉진한다.

스타트업의 제품 제작 관련 수요를 메이커와 매칭해 수요와 공급 양측의 특화된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 산업단지와 메이커를 연계,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현안과제(신제품 개발, 시제품 제작 등) 해결에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전문 메이커 양성을 위해 융합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한다.

메이커 활동이 성인들의 자기계발 활동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무한상상실 등 거점 메이커 스페이스의 교육 프로그램을 보완하고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및 이동식 메이커교실인 ‘무한상상실 팹트레일러’ 등을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또한 전국 권역별 ‘메이커스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민간·공공의 협업체계를 마련하여 메이커 스페이스의 운영을 강화한다.

민간 자생적 메이커 거점이 성장할 수 있도록 인근의 공공 메이커 스페이스를 특성화해 지역별로 연계하고 메이커 스페이스 관련 교육프로그램 및 보유장비 등의 정보를 제공,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메이커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지역 메이커들의 교류·협력을 촉진해 메이커 운동을 지역으로 확산한다.

온라인을 통한 메이커 활동 정보 및 공동창작 플랫폼을 제공해 전 국민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메이커 활동을 촉진하고 테크, 목공예, 업사이클링, 패브릭 등 다양한 분야의 메이커들이 참여하는 협업팀 중심의 융합 프로젝트도 지원할 예정이다.

고경모 미래부 창조경제조정관은 “메이커 운동 활성화 추진계획의 금년 예산은 20억원이며 내년에는 28억원까지 늘릴 예정이다. 이미 가지고 있는 창업 인프라를 활용하면 충분한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오는 2018년까지 100만 메이커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향후 전 국민의 만들기 활동이 취미생활에 그치지 않고 경제적 가치로 연결됨으로써 메이커들이 창조경제 생태계의 주역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