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보험산업 내년 성장률 2.2%에 그칠 것"

기사등록 : 2016-10-11 09: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IFRS4 2단계 대비, 요구자본 줄이는 자산운용전략 필요"

[뉴스핌=이지현 기자] 2017년 보험산업 성장률이 2.2%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임준환 보험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은 11일 보험연구원이 주최한 '2017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조찬회에서 "보험산업 보험료 수익이 올해 3.2%, 내년에는 2.2% 성장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임준환 실장은 성장 둔화를 저금리 기조 심화와 저성장에서 찾았다.

임 실장은 "저금리 기조가 심화되면서 저축성보험 상품 경쟁력이 약화되고, 소비자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며 "생·손보 모두 금리에 민감한 저축성보험 및 연금부문의 역성장이 예상돼 생명보험은 1.7%, 손해보험은 2.9%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대내적으로도 금융 구조조정과 자본확충 등의 요인으로 안전자산 선호가 심화돼 국채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며 "이에 따라 국채 가격이 오르고 금리는 더욱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오는 2017년 보험산업의 내년 성장률이 2.2%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임준환 보험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은 11일 보험연구원이 주최한 '2017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조찬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사진=보험연구원>

다만 보장성보험의 성장이 올해보다는 다소 둔화되지만, 보험 산업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봤다. 생명보험업계에서는 종신보험과 유병자 보험 등 보장성보험이, 손해보험업계에서는 장기손해보험 보장성 부문이나 일반 손해보험·자동차보험이 손해보험 성장에 일조할 것으로 봤다.

그는 "보장성보험이 생보와 손보업계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며 "보장성보험은 금리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적게 받고, 저금리 기조에서는 저축성보험보다 수익성이 커 보험사들이 보장성보험 판매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준환 실장은 더불어 부채의 시가평가를 골자로 하는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 4 2단계) 도입에 앞서 보험사 장기적 가치 제고를 추구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IFRS4 2단계는 현재시점에서 보험회사의 가치를 잘 나타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보험사는 회사 가치를 높이기 위해 경영자 성과평가체계를 단기실적이 아닌 장기적 보유계약가치와 연동된 체계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IFRS4 2단계 도입으로 상당한 규모의 보험부채 추가 적립이 요구돼 보험사는 가용자본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지급여력비율(가용자본/요구자본)이 낮아져 재무건전성이 악화되는 것을 막으려면 가용자본 확충보다는 요구자본 경감을 위한 자산운용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그 대안으로 보험부채 특성을 고려한 투자전략(LDI)의 강화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국공채 등 안전자산에 몰려있는 자산운용 전략을 앞으로는 중위험이나 해외투자 쪽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

이외에도 그는 "신수익원 창출을 위해 현재 보험사가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투자자문에 대해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또 계약자와 보험사가 위험을 공유할 수 있는 사업비 후취형 변액보험의 판매 확대를 통한 수수료 수입원 확충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조찬회에는 보험회사 CEO와 금융당국 관계자, 학계전문가 등이 참석해 내년 보험산업에 대한 전망과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한기정 보험연구원장은 조찬회에서 "저성장과 저금리 기조가 고착화될 가능성이 커 2017년 이후에는 보험업권 차원의 대처방안이 강구돼야 한다"며 "보험연구원은 IFRS4 2단계와 신지급여력제도(RBC)에 대비해 보험업계와 당국과 고민하며 극복 방안을 끊임없이 제시해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지현 기자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