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불혹' 안동다목적댐, 휴식·관광·충전의 장으로 탈바꿈

기사등록 : 2016-10-16 12: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동훈 기자] 올해로 준공 40주년이 된 경북 안동시 안동 다목적댐에서 다양한 문화 행사가 열린다. 

댐 정상부에서 댐 전경을 구셩할 수 있고 기념식 및 출사대회, 달빛걷기, 영화제, 문화공연 등이 줄이어 열린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안동 다목적댐에서 준공 40주년을 맞이해 지역 주민과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연다고 16일 밝혔다. 또한 이번 행사를 계기로 안동댐은 휴식과 관광, 충전의 장으로 거듭난다.

안동다목적댐 전경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안동다목적댐 준공 40주년 기념식은 오는 18일 오전 11시 댐 정상 달맞이 공원에서 열린다. 기념식을 전후해 ▲생태캠프 ▲출사대회 ▲달빛걷기 ▲독립영화제 ▲사진전시회 ▲댐 정상부 개방 행사 ▲안동댐의 현재와 미래를 재조명하는 학술대회 등 다양한 문화예술 및 국제 행사가 이어진다.

안동다목적댐은 소양강다목적댐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건설된 다목적댐이다. 지난 40년간 국가와 지역경제 성장의 주역으로 꼽힌다.

우리 경제의 도약기라 할 수 있던 1970년대 초 전자 공업의 중심인 구미시(1973)와 창원시(1974), 울산시(1976) 등 낙동강 중하류를 중심으로 대규모 공업도시가 계획됐다. 이들 도시 성장에 가장 필요한 것은 풍부한 용수확보였다.

한국수자원공사 오는 18일부터 준공 40주년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안동댐에서 열 계획이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안동다목적댐은 이러한 용수 수요 급증에 대비해 지난 1971년부터 5년간 공사해 1976년 10월에 준공됐다. 안동댐의 완공 후 이들 공업도시의 성장 원동력이 됐다.

또한 수력발전과 홍수조절, 댐 하류 지역에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총 저수용량은 12억4600만㎥, 저수면적 51.5㎢, 댐 높이 83m, 댐 길이는 612m다.

생활·공업용수 공급량은 연간 3억4000만㎥로 경북과 경남인구의 24%가 사용하는 양이다. 이와 함께 홍수조절능력은 1억1000만㎥, 수력발전량은 연간 8900만kWh로 약 2만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태풍 등 자연재해로부터 국토를 안전하게 지키는 역할도 충실히 하고 있다. 지난 2003년 태풍 매미 당시 안동지역에는 234㎜의 집중호우가 내렸지만 안동다목적댐은 평상시 확보한 홍수조절용량을 활용, 댐에 물을 가둬 낙동강 하류지역의 홍수피해를 줄이는데 기여했다.

태풍 매미 당시 댐 상류 유입량은 초당 4877㎥ 인데 반해, 댐 하류유출량은 초당 374㎥로 홍수조절율 92.3%를 기록했다.

이날 안동댐에서는 기념식과 함께, 안동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 세계 물포럼 기념센터에서는 ‘제3차 아시아물위원회’도 열린다.

아시아물위원회(Asia Water Council : AWC)는 지난 2015년 제7차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의 성과를 바탕으로 아시아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설립된 국제 물 기구다. 올해 3월 인도네시아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아시아 정부 고위인사와 국제기구를 망라해 총 13개국에서 26개의 이사기관이 모인다. 이 회의에서 신임회장을 선출하고 국내에서 2017년에 열릴 아시아 국제물주간 개최도시 승인 같은 안건을 처리한다.

또한 UN식량농업기구(UNFAO)와 유네스코, K-water 등이 참여하는 물-에너지-식량 넥서스 공동연구 추진, 국제수자원협회(IWRA)와의 수자원분야 신규 사업 개발을 위한 교류협력(안) 등을 논의한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지난 40년간 국가 경제와 지역발전을 이끌어 온 안동다목적댐을 국민에게 더욱 가깝고 친근한 댐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댐 정상부를 일반인에게 개방하는 등 문턱을 낮추고 지자체와 협력해 댐 주변에 다양한 문화, 관광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안동댐이 국민에게 더욱 사랑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안동댐 준공 40주년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안동댐 방류현장 <사진=한국수자원공사>

 

[뉴스핌 Newspim] 이동훈 기자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