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개헌 추진] 개헌 논의 급물살…정치권 모임·토론회 '주목'

기사등록 : 2016-10-25 17: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치권 논의 본격화…야 "현 정권 권력비리 문제 우선"

[뉴스핌=장봄이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개헌’ 카드를 내놓으며 개헌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특히, 정치권 안팎에 구성된 개헌 모임의 움직임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가장 주목받는 모임은 20대 국회 ‘개헌 추진 국회의원 모임’이다. 지난달 초 여야 의원 185명으로 결성한 이 모임은 최근 가입의원 수가 200명을 넘었다. 국회에서 대표적 개헌론자인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중심으로 권성동 새누리당, 백재현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이 간사를 맡고 있다.

200명은 개헌 의결정족수인 재적 의원(300명) 3분의 2에 해당하는 것으로, 모임 내 논의 방향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20대 국회 개헌추진 국회의원 모임<사진=뉴시스>

박 대통령도 연설에서 “20대 국회에서는 200명에 육박하는 의원님들이 모임까지 만들어 개헌을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여야 구도도 개헌을 논의하기에 좋은 토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간사인 백재현 의원은 통화에서 “소속 의원 수가 200명을 넘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최순실 게이트가 현재 문제이기 때문에 그것에 우선 집중할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은 대통령이 주도하는 개헌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백 의원은 이어 “개헌 방향은 국회 개헌특위에서 논의할 사항이다”며 “특위가 우선 구성되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개헌특위 구성을 놓고 여야가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현재 개헌 논의를 권력비리 의혹을 덮으려는 의도로 규정하고, 현 정권을 둘러싼 의혹 해소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밖에 여야 원외 유력인사들이 모인 '나라살리는 헌법개정 국민주권회의'은 원내 모임과 함께 개헌 논의를 위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주권회의에는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 이각범 전 청와대 정책기획수석,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전날(24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번 개헌은 과거와 같은 정치권만의 개헌, 밀실 개헌을 뛰어넘어 주권자인 국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국민 의사가 담기는 개헌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보수-진보 토론회는 오는 27일 '국가운영체제와 개헌'을 주제로 집중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덕룡 전 의원 등이 참석해 개헌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