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기자수첩] 코리아세일페스타, 더 나은 행사로 거듭나려면…

기사등록 : 2016-11-08 15: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함지현 기자] 정부가 지난 한달간 소비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진행한 '코리아세일페스타'의 성적표를 8일 공개했다.

참여업체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약 12.5%증가했고, 민간소비지출과 GDP가 각각 0.27%p(포인트), 0.13%p 올랐다는 게 정부측 설명이다. 외국인 관광객 역시 지난해보다 11.6만명 늘어나면서 약 2조2000억원의 관광수입을 올렸다는 부연도 했다.

정부는 지난해 대비 좋지 않은 소비여건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준비기간을 통해 참여기업과 할인품목 및 할인율이 확대되는 등 행사가 양적·질적으로 성장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과연 행사를 진행한 업체들의 만족도도 정부의 만족도 수준과 같을까.

주요 유통업체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의미가 있는 행사"라거나 "제조업체가 참여하면서 실질적 할인효과가 나타났다" 수준의 얘기는 나오지만 "대단히 만족한다"는 의견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오히려 정부 주도 행사다 보니 말을 아끼는 와중에도 "평소에 하던 세일과 크게 다르지 않아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거나 "중국인 관광객에 맞추려다 보니 국내 소비 활성화에는 큰 영향이 없어 보인다" 등 미지근한 반응이 대다수를 이뤘다.

이들이 지적하는 문제점은 이렇다.

우선 우리나라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이 많아지는 중국 국경절과 시점을 맞추기 위해 9월 말부터 행사를 시작한 것이 다소 아쉽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특히 백화점의 경우 10월 말부터 겨울 의류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하는데 그보다 앞서 행사를 진행하면서 효과가 제한적이었다는 평가다.

국내에서는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코리아세일페스타가 많이 알려졌지만 해외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가 부족했다는 점도 업계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부분이다. 물론 행사 기간 동안 외국인 관광객의 수가 늘어나긴 했지만 코리아세일페스타의 효과라기보다 최근 개별 관광객을 중심으로 증가하는 추세의 일환이라는 분석이 힘을 받고 있다.

아울러 전통시장은 이번 코리아세일페스타의 효과를 크게 보지 못했다는 점도 보완해야 할 사안으로 꼽힌다.

무엇보다 정부가 주도하면서 공문을 받은 업체들이 '눈치보기' 식으로 행사에 참여하기 보다는 자발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도 나온다.

정부주도의 대대적인 소비촉진 행사가 진행된지 얼마 되지 않아 세계적 축제로 꼽히는 블랙프라이데이나 광군절에 비해 부족한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계속되는 불경기와 소비절벽, 내수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이같은 시도는 의미가 있어 보인다.

단,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업계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목소리를 들으면서 장점은 더욱 개발하고 미진한 부분은 보완해야 한다. 주요 업체들이 앞다퉈 '참여하고 싶은' 축제가 될때 비로소 코리아세일페스타라는 이벤트의 가치가 더욱 올라갈 수 있다. 

정부는 민관합동추진위의 평가를 통해 이번 행사기간동안 지적됐던 전통시장의 상대적인 참여 부족과 민간의 제한적 역할 등을 수정·보완해 내년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일선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주요 업체를 포함한 각계 의견 수렴을 통해 내년에는 각 업체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더 나은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진행되길 기대해 본다.

[뉴스핌 Newspim] 함지현 기자 (jihyun031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